엉뚱한 질문으로 배우는 인체의 수수께끼 팩트 체크 사이언스 1
토머스 카나반 지음, 루크 세갱 머기 그림, 문주선 옮김 / 북멘토(도서출판)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엉뚱한 질문으로 배우는 인체의 수수께끼

 

 

토머스 카나반 글

루크 세갱 머기 그림

문주선 옮김

북멘토

 

토머스 카나반

세 아이들과 함께 지내며 아이들과 과학 실험 하는 것을 좋아해요. [어린이 과학 실험 백과사전],[과학문답]을 비롯하여 50권이 넘는 책을 썼어요.

 

루크 세갱 머기

캐나다에서 태어나 미술을 공부했고 덴마크에서 멀티 미디어 디자인을 공부했어요. 덴마크,캐나다,미국 등에서 컴퓨터 게임과 웹사이트 그래픽 디자인을 했으며 일러스트와 에니메이션을 제작했어요. 스웨덴 스톡홀름에 살면서 어린이 책의 일러스트를 그려요. 그린 책으로 [사해 다람쥐],[나랑 같이 앉자] 등이 있어요.

 

문주선

한국외국어대학교에서 스페인어와 영어를 공부하고 지금은 좋은 책을 소개하는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어요. 옮긴 책으로[오싹오싹 공포 세계사],[밀리의 특별한 모자],[아델과 사이먼],[누구지,누구?],[소니아 들로네],[누가누가 똑같을까?],[여성이 미래다],[잠이 오지 않는 밤에],[아기 동물은 어디에 있을까요?],[모두 짝이 있어요] 등이 있어요.

 

우리 인체의 모든 분야를 구분지어서 설명되어 있어요.

피부와 뼈,근육,장기,세포, 감각기관으로 수수께끼를 풀면서 알아볼수 있어요.

진짜 궁금했던 우리 몸의 수수께끼를 풀어볼수 있어요~~

왜 여자들은 얼굴에 털이 없을까?

왜 손바닥에는 털이 없을까?

멍은 왜 드나요?

왜 딸꾹질을 하나요?

왜 재채기를 하나요?

뼈도 뚱뚱해질수 있나요? 등등 ㅎㅎ

 

1장은 피부에요 ㅎㅎ

피부와 머리카락이 있는 이유에 대해서 시작으로 해요.

우리 몸에서 피부와 머리카락은 생각보다 많은 일을 하고 있는데 상처나 병균으로부터 우리 몸을 지키고 체온을 일정하게 유지 시켜 주어요.

추울때는 우리 몸에서 열을 보호하고 더울때는 우리 몸의 열을 밖으로 내보내는 역할을 하죠...^^

 

우리 몸이 죽은 피부로 덮여 있다고 해요 ㅎㅎ;;

우리가 보고 만지는 피부는 죽은 세포로 이루어져 있는데 새로운 피부 세포는 표피층아래쪽에서 계속 생겨나고 있어요. 그리고 서서히 원래 있던 세포를 밀어내면서 위로 올라가기 시작한다고 해요. 

팩트체크 ㅎㅎ

매 분마다 표피층에서 3~4만개의 죽은 세포들이 떨어져 나온다고 해요 ㅎㅎ

어마어마한 양의 세포들이 죽어 나가내요 ㅎㅎ

 

눈썹이 있는 이유는 우리 몸의 가장 민감한 기관인 눈을 바로 위에서 보호하는 일을 해요.

또 감정의 전달을 훌륭하게 하는 수단이기도 하죠.

 

2장은 뼈에 대한 수수께끼가 있어요.

우리 몸에 뼈가 있는 이유....뼈가 없다면 어떻게 될까?

이런 생각 해본 경험 있으시죠?

아마 아이들은 더 많이 생각해 봤겠죠?ㅎㅎ

 

건물이 무너지지 않으려면 강한 지지대가 있어야 하는 것처럼 뼈는 우리 몸에서 강한 지지대 역할을 하는 거래요.

뼈가 지지해 주지 않으면 우리 몸은 헝겊인형처럼 흐느적거릴꺼에요.ㅎㅎ

뼈는 모두 연결이 되어 있는데 목에 있는 목뿔뼈는 다른뼈에 연결되어 있지 않다고 해요.

 

우리 몸의 뼈는 모두 몇개 일까요?

어른의 뼈는 모두 206개라고 해요. 종류도 다양하여 손가락,발가락,팔,다리에는 긴뼈가 있고 손목과 발에는 몸을 지지하고 고정하기 위한 짧은 뼈가 있다고 해요.

엉덩이 뼈, 갈비뼈,어깨뼈 같은 넓적한 뼈는 주요 장기를 보호 한다고 해요.

 

머리뼈는 모두 22개로 연결되어 있는데....

ㅎㅎ 저는 그렇게 많은 줄 몰랐어요~~

머리를 이루는 뼈는 크게 뇌를 보호하는 뼈 8개와 얼굴을 이루는 뼈 14개로 나눈다고 하내요.

 

또 아기의 뼈는 어른과 달라서 갓 태어난 아기의 뼈는 주로 연골이고 그 수는 300개 이상이라고 해요. 하지만 자라면서 일부가 합쳐지고 그래서 다 자란 성인의 뼈는 206개.....

300개 에서 206개로 줄어드는것이라니 신가 해요 ㅎㅎ

 

3장 근육 이야기 에요...

40대인 지금 저는 근육이 필요하내요....;;;

자꾸 근육양이 줄어서 ㅎㅎ

 

근육이 왜 필요할까요?

근육 덕분에 우리 몸은 움직일수 있어요.  끈끈한 섬유 묶음 조직인 근육은 수 많은 일을 하는데 근육은 뼈를 움직이고 눈을 뜨게 하고 음식을 씹을 수 있게 하고 심장을 뛰게 하고 음식을 소화시키고 규칙적으로 숨을 쉬게 하는 엄청 중요한 일을 하고 있어요.

 

웃을 때 사람들은 적게는 10개의 근육을 많게는 43개의 근육을 사용해서 미소를 짓게 한다고 하내요~~ 엄청나죠 ㅎㅎ

 

또 우리 몸 공장은 잠시도 쉬지 않고 24시간 일주일 내내 우리가 잠든 사이에도 열심히 일을 한다고 해요. 근육은 우리 몸을 계속 돌아가게 만들고 장기와 혈관을 움직이느 것은 민무늬근이라고 하내요. 이근육이 수축하면서 우리 몸에 피가 흐르고. 음식이 소화되고 다른 물질이 이동한다고 해요.

 

 

근육를 많이 만들어야 하는 저로서는 솔깃한 부분이 ㅎㅎ

보디빌더들은 근육이 울퉁불퉁하죠 ㅎㅎ 무거운 기구를 사용해서 근육을 만들기에 울퉁불퉁한데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여 강하게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내요.

여러가지 운동은 근육을 단단하고 튼튼하게 유지 시켜 주는데 근육을 키우기 위해서는 웨이트 트레이닝을 한다고해요. 이운동을 하면 근육에 작은 상처가 생기는데 이상처가 나으면서 근육이 커진다고해요.

다이어트는 근육을 키우는데 적이라고 해요 ㅎㅎ;;

 

이 외에도 장기와세포, 감각기관에 대해서 재미있게 설명되어 있어요.

아이들뿐아니라 어른도 재미있게 볼수 있어서 좋내요 ㅎㅎ

아이랑 보면서 좀 어려울려나 했는데 ㅎㅎ 저의 걱정이었고 재미있다고 하면서 아이가 보고 싶어 하는 부분을 따로 찾아서 더 보더라구요 ㅎㅎ

 

또 이책은 학년별로 교과서랑 연관된 내용을 따로 알려주고 있어서 더 좋은것 같내요 ㅎㅎ

질문 별로 따로 찾아서 볼수도 있내요 ^^

허니에듀 서평단으로 인체에 대해서 재미있게 볼수 있어서 좋은 시간이었어요^^

재미 있게 인체탐험을 할수 있는 시간이었어요~~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