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코믹스 : 로켓 - 과학 기술의 결정체 사이언스 코믹스
저지 드로즈드.앤 드로즈드 지음, 김의석 옮김 / 길벗어린이 / 2020년 3월
평점 :
절판


사이언스 코믹스 - 로켓(과학기술의 결정체)

 

 

글.그림 저지 드로즈드, 앤 드로즈드

저지 드로즈드는 글렌코/맥그로-힐,마블 코믹스,VIZ미디어 등과 함께 일했습니다. 여러 우주 탐사 가운데 아폴로 15호의 우주 탐사를 가장 좋아해요. 앤 아버 코믹 예술 페스티벌을 시작하고 운영주이며 갤럭시 오브 슈퍼 어드벤처라는 팟캐스트를 진행합니다.

앤드로즈드는 낮에는 공공도서관 사서로 일하며 밤에는 만화가로 활동합니다. 행성협회 회언으로 활동할 만큼 우주 탐사를 좋아한답니다.  여러 우주 탐사 가운데 특히 아폴로 12호의 우주 탐사를 가장 좋아해요. 도서과 ㄴ사서로서 사람들에게 만화르 소개할 뿐만 아니라 앤 아버 코믹 예술 페스티벌의 공동 기획자로도 할동하고 있습니다.

 

옮김 김의석

연세대학교 컴푸터과학과를 졸업하고 광주과학기술원에서 정보통신공학 석사, 박사 학위를 취득했습니다.  삼성좋합 기술원을 거쳐 삼성전자에서 수석 연구원으로 근무했으며 바른번역 소속 번역가로 활동중입니다.  [역사를 바꾼 영웅들],[10대를 위한 첫 코딩],[수학천재의 비법노트(전3권)],[코더],[로봇&드론],[계산기는 어떻게 인공지능이 되었을까?] 등을 번역했습니다.

 

길벗어린이

 

 

첫 장은 로켓의 동작 원리에 대해서 이야기 하내요~

ㅎㅎ 루이스라고 비둘기? 가 나와요~~ 주인공 처럼 이야기를 풀어가요.

로켓은 날수 있는 기계 중에서 가장 놀라운 기계로 몸무게의 세 배에 달하는 힘을 느낄정도로 빠르고 한치의 오차도 없이 정교하게 점화되는 로켓~~!!

 

 

로켓의 시작은 기원전 400년경

이탈리아 타렌툼까지 거술러 올라거서 아르키타스라는 철학자이자 수학자, 과학자가 시작했다고 해요.

어느 날 아르키타스는 자신만의 비법으로 무사카를 만들었다고 해요.

무사카는 다진 소고기나 양고기 ,야채를 넣고 볶아서 만든 그리스의 전통요리라고 해요.

그런데 그것이 너무 배웠나봐요. 옆에 있던 루이스(비둘기)의 선조 ㅎㅎ

그러니까 비둘기가 먹었는데 너무 빠른 속도로 날아 갔나봐요~~

그것을 보고 무언가 영감을 얻은것 같아요

 

아르키타스는 나무로 비둘기를 만들었고 수증기로 움직이게 해서 로켓을 만들었다고 해요.

로켓은 꽉 막힌 공간에 압축된 가스가 들어있는 장치로 불을 피워 뜨겁게 만들면 물이 수증기로 변해 그 수증기가 작은 구멍 사이로 힘껏 나오면서 터빈이 빙글 빙글 돌아가게 하는 기계를 만든거죠.

그리고 나서 그 후 고대 알렉산드리아의 헤로는 비슷한 원리로 움직이는 에올리오스라는 기계를 만들었어요.  그 작동원리는 아래쪽 통에 있는 물에 여을 가하면 물이 수증기로 변하고 부피가 팽창하여 그 수증기는 파이프를 지나면서 압축되고 속도가 빨라져서 작은 관을 통해 힘껏 뿜어져 나오는 수증기의 힘으로 터빈이 빙글빙글 돌아가는 기계라고 해요.

 

물이 나오는 호스 입구를 막고 작은 틈으로 물을 뿌리며 장난쳤던것이 바로 헤로엔진에 숨어 있는 물이학 이론이라고 하내요 ㅎㅎ

이 헤로 엔진의 원리가 지금의 로켓의 동작 원리와 같다고 해요.

로켓은 세가지운동 법칙에 의해서 움직인다고 해요.

 

크기는 같고 방향은 반대인 작용과 반작용,

불균형의 힘,

연료의 양과 연료의 타는 속도를 추력이라고하는데 이 추력....

이 세가지라고 하내요~~

 

저도 아이랑 보면서 아~~~~

하며 읽게 되더라구요 ㅎㅎ

만화로 되어 있어 글과 함께 그림을 보니 좀 이해하기가 쉽내요 ㅎㅎ

 

 

로켓의 역사는 무려 2000년이 넘는다고 해요.

그런데 로켓의 동작 원리를 설평하는 과학의 역사는 불과 300년 밖에 되지 않는다고 해요.

아이작 뉴턴과 그가 쓴 책 [자연 철학의 수학적 원리]라는 책에는 많은 연구 결과가 있는데 그중 지구와 우주 어느 곳에서는 적용할수 있는 세가지 운동 법칙도 들어 있어요.

 

뉴턴의 운동 제 1법칙 관성의 법칙 - 불균형 힘이 가해지지 않는다면 정지해 있는 물체는 계속 정지해 있고 움직이던 물체는 계속 움직인다.

 

수탉과 오리 양은 뉴턴의 운동 제 1법칙에 대해서 열띤 토론을 하고 있어요.

수탉이 버스를 타고 있고 잠이 들었어요. 그러면 수탉은 움직이고 있는것일까요? 정지해 있는것일까요?ㅎㅎ

뉴턴의 운동 제 1법칙에는 중요한 조건이 있는데 멈춤과 움직임을 같은 공간에 있는 관찰자를 기준으로 정한다는 것이에요. 수탉이 앉아서 자고 있는 의자가 지구 표면 어느곳에 놓여 있든지 지구는 이미 초속 400킬로미터로 회전하고 있어요.

지구는 궤도를 따라 태양 주위를 돌고 지구가 있는 태양계도 으하의 중심 주위를 돌고 있죠.

우주에서 움직이고 있죠. 정지 상태는 관찰자의 기준틀에서 움직이지 않는 거예요.

수탉과 같은 버스에 타고 있는 모든 동물의 눈에 수탉은 분명 정지 상태에 있어요. ㅎㅎ

 

 

뉴턴의 운동 제 2법칙 가속도의 법칙 - 힘은 질량 곱하기 가속도와 같다.

뉴턴의 운동 법칙이야기를 세 동물 친구들이 쉽게 설명해 주고 있어요.

오리와 양은 풍선을 크게 불고 수탉은 좀 작게 .... 오리와 양이 분 풍선의 반 정도의 크기로 불기로 해요. 그리고는 어떻게 날아 가는지 비교해 보기로 하내요.

 

로켓은 꽉 막힌 공간에 압축된 가스가 들어있는 장치라고 했죠~~~

풍선안에 있는 공기는 풍선을 바깥쪽으로 밀어내고 풍선 밖에 있는 공기는 풍선을 안쪽으로 밀어요 풍선 주둥이로 뿜어져 나오는 공기는 풍선을 앞으로 날아가게 하고 뿜어져 나오는 공기가 빠르면 빠를수록 풍선은 더 빨리, 더 머리, 날아간다는 것이죠.

 

 

이번에는 로켓 발명가들에 대해서 알아봐요.

많은 사람들이 무기 개발과는 상관없이 순수한 마음으로 로켓 발전에 기여 했어요.

특히 로버트 고다드,헤르만 오베르트,콘스탄틴 치올콥스키는 비슷한 시기에 비슷한 업적을 이루었어요. 미국의 과학자 로버트 고다드는 인류가 달과 우주를 탐험하기 바라며 로켓 연구를 했어요. 물리학 박사 학위를 받고 메사추세츠주클라크 대학의 교수가 되자 그는 바로 꿈을 실행에 옮겼어요. 수년간 고체연료로켓과 액체연료 로켓을 만들어 다양한 실험을 했죠.

1929년 7월 17일 최초로 기압계,온도계,카메라와 같은 과학 장치가 달린 로켓을 쏘아 올렸어요.

그런데 마을 사람들이 소음이 너무 심하다며 항의를 해서 연구를 계속할수 없게 되었죠.

미국의 비행사 찰스 린드버그가 그때 로켓연구에 관심을 보이고 항공학 발전 자금을 만들어 고다드를 지원했어요. 뉴멕시코 로스웰에 연구소를 만들고 이웃의 항의 없이 연구를 계속할수 있었다고 해요. ㅎㅎ

 

독일에서는 헤르만 오베르트가 로켓에 관한 책을 썼어요.

연료 소비를 최소화 할수 있는 최적의 로켓 속도를 계산했고 연료 탱크를 압축하면 얻는 이점도 설명했어요. 논문은 박사 학위 논문에서 거절당했어요.ㅠㅠ

이유는 천문학인지 물리학인지 알수 없는거.... 역시나 시대를 너무 앞서 나가는것은 인정받기 힘들어요. ㅠㅠ

그는 친구의 조언으로 논문을 책을 내는 것으로 방법을 제안받아서 책으로 쓰게 되었어요.

방법이 아주 없는 것은 아니죠 ㅎㅎ

그 책이 1923년 [행성 공간으로서의 로켓]이라는 책을 발표했어요.

 

지금도 많은 연구가 일어나고 있고 도전하고 있는 우주, 그리고 로켓

우리나라도 많은 도전을 하고 있는데 언젠가는 좋은 결과가 나오겠죠 ㅎㅎ

 

그리고 이책에는 로켓에 관한 이야기가 시간순서대로 한눈에 볼수 있게 뒷쪽에 정리가 되어 있어서 정리하는 페이지가 될수 있어요.ㅎㅎ

 

 

사이언스 코믹스 는 시리즈로 지금까지 9권이 나왔고 로켓이 10번째 책이내요~~

과학 만화 소설로 즐길수 있는 책인거 같아요. ㅎㅎ

 

허니에듀 서평단으로 로켓을 만나서 과학과 우주 그리고 로켓에 대해 조금 더 관심갖게 되는 시간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