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택 선생님 동시로 배우는 우리말은 재밌다 지식이 담뿍담뿍 1
김용택 지음, 홍수진 그림 / 담푸스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김용택 선생님 동시로 배우는 우리말은 재밌다.

 

 

김용택 시

홍수진 그림

담푸스

 

김용택

섬진강이 흐르는 임실의작고 예쁜 마을에서 태어났습니다.  초등학교에서 수십 년 동안 어린이들의 선생님으로 지냈고 지금은 좋은 글들을 많이 쓰면서 즐겁게 지내고 계십니다.  지금까지[섬진강],[콩,너는 죽었다],[너 내가 그럴 줄 알았어],[어쩌려고 저러지],[나는 도그배미야]처럼 좋은 책을 많이 쓰셨습니다.

 

홍수진

넓은 바다와 맛있는 음식이 있는 부산에서 태어났습니다.  지금은 어릴쩍 꿈이던 만화가가 되어 상상한 것들을 자유롭게 그리고 있지요. 잡지[고래가 그랬어],[개똥이네 놀이터]에 재밌는 만화와 그림을 연재했고[수수께끼야 나오너라],[그게 정말이야?],[한입에 꿀꺽!짭짤한 세계 경제[처럼 많은 책에 그림을 그렸어요.  홍수진 선생님 그림에는 언제나 재밌는 상상이 와글와글 넘쳐 난답니다.

 

김용택 시인은 다 아실듯해요 ㅎㅎ

작가님의 말 김용택 시인께써 쓰신 글과 홍수진 그림그리신 분의 소개 글이 간단하게 적혀있어요~~^^

 

 

 

총 25편의 동시가 실려있고 이렇게 풀어보세요와 우리말 카드도 뒷쪽에 수록되어 있어요.

그냥 동시만 있는것이 아니라 그 동시속에서 어휘와 우리말의 뜻풀이도 알수 있는 활동지라고 할까요? 재미 있게 나만의 동시도 쓸수있을 것 같아요. ㅎㅎ

 

차례를 보시면 시들이 소개가 되어있고~~~

저는 아래쪽 집들이 있는 그림이 왠지 정갑가더라구요 ㅎㅎ

유명하다는 콩, 너는 죽었다.ㅎㅎ

처음에 아이랑 보는데 잘 이해가 안되었나봐요~~

왜 콩이 죽어? ㅎㅎ

쥐구명으로 굴러간 콩이 어찌되었을까? 라고 물어보니 쥐에게 먹혔을거라고 하내요~~ㅎㅎ

뭐~~~ 그럼 그다음은 알겠지요~~ㅎㅎ

 

요렇게 동시가 있고 '무슨 말일까?'라고 해서 단어의 뜻풀이가 되어 있어요~~

'똘똘이 수첩'이라고 해서 동시에 대한 설명도 있어요~~

동시도 재미 있고 어휘에 대한 소개도 재미있어요~~

똘똘이 수첩은 마치 김용택 선생님께서 이야기 하는 식으로 쓰여 있어서 더 좋은것 같아요 ㅎㅎ

 

다음 페이지는

동시에 대한 음~~~ 더 자세하게 생각해보고 직접 써볼수 있는 페이지에요~~

그래서 인지 동시가 더 가까이 재미있게 느껴 지더라구요~~

가로말 채우기 처럼 재미 있더라구요~~~ㅎㅎ

 

그 외에도 재미 있는 시 많아요~~

긴~~~ 동시도 있고

짧은 동시도 있어요~~ ㅎㅎ

장날이라는 시는 아주 짧아요~~ㅎㅎ

 

우리 할머니 보퉁이 머리에 이고 고샅길 나온다.

굽이 굽이 마을 길 돌아 완행버스 온다.

 

 

ㅎㅎ 끝이에요~~

그런데 아이는 처음 듣는 단어가  많아서 오히려 이야기가 더 길었어요 ㅎㅎ

고샅은 시골 마을의 좁은 골목길을 이르는 말이라고 하내요. 골목사이를 뜻하기도 한다내요.

완행~~ ㅎㅎ 저야 잘 알지만 아니는 잘 모르더라구요.  왜 천천히 가냐며 ...ㅎㅎ

솔직히 요즘은 장날이 있어도 장날 시장구경은 잘 안가는 편이라 잘 상상이 되지 않을것 같기도 하더라구요~~ 마트나 편의점을 잘 가니 ㅎㅎ;;;

조만간 재래시장을 다녀 와야 할까봐요~~ㅎㅎ

 

그 외에도 조회시간, 소나무, 콩잎, 딱새 날다, 똥 눈다 등등 재미 있는 동시가 많이 소개 되어 있어요~~

 

이렇게 동시들이 수록되어 있는 책들도 소개 되어 있어요 ~~ㅎㅎ

 

이렇게 풀어보세요~~~ㅎㅎ

정답이라고 하기보다는 예시라는 글과 함께 답이 이 예시 답안과 다르다고 해서 실망하지 말라고.. 네모 안에 예시답안과 다른 말이 들어갈수 있으니까 다양한 도전이 이루어 질듯 하죠~~^^

모든 페이지에 대한 예시 답안이 소개 되어 있어요~~

 

우리말 카드도 있어요~~

오려서 카드를 만들수 있고 카드의 뒷쪽은 빈칸이 있어서 앞쪽의 단어를 사용해서 그 단어가 들어가게 문장으로 만들어 볼수도 있어요~~

 

이 카드도 잘 활용한다면 아이의 생각주머니를 팍팍 키울수 있을것 같아요. ㅎㅎ

책을 오려야 한다는것이 좀 ㅎㅎ

 

동시도 읽고 우리말도 배우고 그러다 보면 절로 공부가 될

'김용택 선생님동시로 배우는 우리말은 재밌다' 아이랑 즐거운 시간이었어요~~

두고 두고 계속 읽을것 같아요~~

허니에듀 서평단으로 만나게 되어 감사해요~~

동시를 더 재미 있게 접해볼수 있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