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가 쉬워지는 초등 필수 과학 실험 100 - 실험 설계부터 실험 보고서 작성까지 스스로 할 수 있다!
크리스털 채터튼 지음, 김혜진 옮김, 전영찬 감수 / 길벗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교과서가 쉬어지는 초등 필수 과학 실험 100

 

 

저자 크리스털 체터튼(과학자)

번역 김혜진

감수 전영찬(초등학교 교사)

길벗

 

과학자 크리스털 체터튼

과학을 전공한 교육자입니다, 자녀들에게 과학을 쉽고 재미있게 가르치기 위해 시작한 블로그(꼬마 과학자)가 미래를 선도할 과학자를 꿈꾸는 어린이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현재는 오리건 주 포틀랜드에서 세 자녀를 홈스쿨링으로 가르치고 있습니다.

 

김혜진

이화여자대학교에서 영문학 석사를 받았습니다, 기업에서 전문 통번역 업무를 수행하다 현재는 영한, 한영번역가로 활동중입니다. 영화제에 출품하는 작품들의 영상 번역과 다양한 분야의 출판번역을 하고 있습니다.

 

전영찬

서울교육대학교에서 초등교육을 전공했으며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에서 초등발명교육으로 석사학위를 받았습니다.  2017년 올해의 과학교사상, 과학의 날 기념 우수과학교사표창을 수상했습니다. 현재 서울 상지초등학교에서 학생들과 다양한 과학 체험 활동을 하고 있으며 수,과융합 및 발명여재원 강사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교실에서 학생들과 일상에서 사용하는 재료들을 활용하여 이것저것 만들어 보기도 하고 재미있는 실험도 함께 하고 있습니다. 책상에서 말없이 꼼지락거리며 실험을 하고 있으면 학생들이 다가와 호기심 어린 눈빛으로 바라봅니다. 그러면 "너도 한번 해 볼래?" 말을 건네 실험을 이끕니다. 아주 간단한 실험이지만 직접 체험해보면서 원리를 이해하고 흥미를 느끼는  착생들의 모습을 볼때 큰 보람을 느낍니다. 본 책에 실린 다양한 실험과 과학 놀이를 통해 많은 학생들이 STEAM(융합인재교육)활동에 대한 즐거움과 흥미를 느끼길 바랍니다.

 

 

ㅎㅎ 독자의 1초를 아껴주는 정성 이라는 이 글을 보고 괜히 더 관심이 함께 가내요~~

독자의 1초 까지 아껴주는 정성 ^^

 

과학을 통해서 세상을 탐구해 보자는 전영찬 선생님의 글이 있어요~~

아이들은 태어나면서 누구나 과학자가 되어 세상을 탐구하는데  고학년이 되면서 과학자가 꿈이었던 아이들이 점점 사라지게 된다고 하내요.ㅎㅎ;;;

과학이 어려워서 일까요?

흥미가 떨어져서 일까요?

어떻게 하면 과학에 대한 흥미를 높일수 있을까요?

과학과 관련된 실험이나 체험 활동을 했을 때 학생들의 만족도가 높아지는것을 알수 있다고 해요.  이 책은 그런 면에서 과학을 전공한 어머니가 자녀들과 실험한것들로 과학을 중심으로 기술,공학,예술,수학과 연관된 체험 활동이 많이 있다고 합니다.

또 재료들도 그리 어려운 것들이아니라 우리 생활 주변에서 구할수 있는 것들이라 실험을 할수 있을거라고 해요~~ㅎㅎ

 

각 장은 과학(Science S ) 기술(Technology T) 공학(Engineering E) 예술(Art A) 수학(Math M)

등 분야로 나누었고 그것은 "융합인재교육" STEAM입니다~~^^

 

각 장은 실험마다 준비물이 목록과 순서대로 쉽게 풀어 써져 있어요~

실험 방법도 함께 있어서 읽어 본 후에 차레대로 할수 있어요.

또 "이렇게 관찰해요" 라고 해서 관찰질문을 넣어서 아이들 눈에 보이는 것보다 한발 더 깊이 들어가서 생갹해 볼수 있게 되어 있어요.

"응용해 봐요" 라는 심화 활동도 있고 마지막에는 "무슨 원리일까요?" 라는 부분이 있는데 어떠한 원리로 어떠한 과정을 거쳐 결과가 나왔는지 이해하기 쉽게 설명 되어 있어요~

책 뒷쪽에 용어 설명과 도표도 있어요~~

 

 

 

 

차례를 보면 이책의 활용법과 과학,기술,공학,예술,수학분야의 과학 실험이 소개 되어 있어요~~

무엇부터 해야 할지 좀 막막한 ㅎㅎ

제목하나 하나 보더니 아이가 몇 가지 골라서 접어두더라구요 ㅎㅎ

책을 보자마자 실험 해야 한다고 ㅎㅎ 당장 할수 없는 것도 있었고 당장 가능한 실험도 있어서 바로 해보았어요~~^^

 

 

실험페이지에 대한 소개가 되어 있어요.

실험에 대한 제목과 방법과 순서 그리고 실험에 대한 정보와 준비물, 조심해야 할것들, 응용해 볼수 있는 부분과 관찰해야 할것들 원리와 개념까지 고루고루 다 되어 있어요

어떤 실험은 사진도 함께 실려 있어서 더 이해하기 쉬웠던 것도 있었어요~ㅎㅎ

 

실험준비하기에서는

1단계 실험을 골라요.

2단계 재료를 준비해요.

3단계 공책과 연필을 챙겨요.

4단계 어떤 실험인지 읽고 생각해요.

5단계 가설을 세워요.

6단계 (이런점은 조심해요)는 꼭 읽어요

 

본격 실험시작

1단계 실험을 진행하며 기록해요.

2단계 실험 후 생각하는 시간이 중요해요

3단계 <무슨 원리일까요>를 꼭 읽어요.

4단계 응용해서 추가 실험도 해 봐요.

5단계 어떤 분야에 관련된 실험이었는지 찾아봐요.

 

ㅎㅎ 실험이 실패로 끝나도 괜찮다는 글과 함께 ㅎㅎ

소개 해볼께요~~

 

1. 과학분야

 다양한 실험들이 준비 되어있는 부분 이에요~

실험 준비물도 우리 주변에서 쉽게구할수 있는 실험들로 되어 있어요~

두 가지만 뻬고 ㅎㅎ(책을 참고 해주셔야 해요~~ㅎㅎ)

새싹 과학자들이 기억해야 할 몇가지 지침이 있내요

항상 질문하고 내가 한 질문을 바탕으로 실험을 더 해보고 실패도 중요한 과정이다.

그리고 결과를 계속 추적하고 신나게 즐기는것 ㅎㅎ 이런 지침이 있어요.

 

 

아이가 해보고 싶다고 했는데 ㅎㅎ

집에 건포도가 없내요~~

춤추는 건포도는 교과서의 6학년1학기 3단원 여러 가지 기쳬부분으로 부력에 대한 개념을 알수 있는 실험이에요~

실험시간도 10분으로 짧아요 ㅎㅎ

투명컵과 사이다 와 같은 탄산음료 그리고 물 건포도가 필요해요~

크린베리가 집에 있었는데 그것으로 대체해도 될것을 나중에 알았어요~~ㅎㅎ

나중에 크린베리로 해봐야 겠어요 ㅎㅎ

 

실험방법은  한컵에 탄산음료를(실험군) 다른 컵에는 물을 넣고(대조군) 건포도를 하나씩 차례차례 넣어 보고 살펴 보는거에요~

 

그리고 다른 말린 과일이나 옥수수, 팥,콩, 작은 단추등으로도 실험을 해 볼수 있어요.

 

부력 어떤 물체(건포도)는 중력에 의해 아래로 내려가려고 합니다. 이와 반대로 물체를 위로 뜰수 있도록 도와주는 힘이 "부력"이에요~ 

이 실험헤서는 건포도에 달라 붙은 이산화탄소에 의해 부력이 커져서 건포도가 물 위로 뜨는 것을 관찰할수 있었어요~ ㅎㅎ

 

꼭 해봐야겠어요~~ㅎㅎ

 

다음 얼음 낚시는 집에 준비물이 모두 있어서 바로 실험을 했어요~~ㅎㅎ

 

얼음 낚시는 4학년 2학기 2단원 물의 상태변화와 5학년 1학기 4단원 용해와 용액의 어는점과 암염에 대한 개념을 알수 있는 실험이었어요. 20분 정도 걸리는 실험이라고하는데 ㅎㅎ

저희 집은 한시간도 더 걸린듯해요~~~ ㅎㅎ

 

눈이 많이 내리는 날 찻길에 제설제로 염화칼슘이나 소금등이 주로 쓰이는데 얼음에 소금이 섞이면 어떤 일이 일어 나는지 알아보는 실험이내요.ㅎㅎ

 

준비물은 물을 채운 컵과 얼음 조각, 끈이나 실,일반 소금이 필요하내요.

모두 집에 있어서 ㅎㅎ

 

실험방법과 순서는 물을 채운 컵에 얼음 조각을 몇 개 넣고,

끈을 얼음 조각 위에 놓는데 되도록 컵에 넣은 얼음 조각 하나 하나 에 대 닿게 해야 해요.

얼음 조각과 끈 위에 소금을 약간 뿌리고 1분동안 기다리고 끈을 컵에서 살살 잡아 올리면 어떻게 되는 지 관찰해요.ㅎㅎ  완전 신기하고 재미 있어 하는 아이를 보고 저도 너무 좋았어요. ㅎㅎ

 

이실험은 어는 점과 암염에 대한 개념을 알아 보는실험으로

어떤 액체의 온도를 낮출 때, 고체상태가 변화하기 시작하는 온도를 어는 점이라고 해요.

우리는 보통 어는 점이라고 하면 물이 얼음이되는 온도를 이야기 하는데 하지만 여러가지 액체의 종류에 따라 어는 점이 달라요. 바닷물의 경우 소금이 들어 있어 강물보다 어는 점이 낮은데 날씨가 추운 겨울에 강물은 꽁꽁 얼지만 바다는 얼지 않는 이유입니다. 가끔 기온이 매우 낮은 날에는 바닷물이 얼기도 합니다.

 

암염은 돌소금이라고 부르는데 보통 소금은 바닷물을 증발시켜서 얻게 되는데 그렇다면 바다가 없는 지역에서는 어떻게 소금을 구했을까요? 바로 자연상태에서 존재하는 암염을 채취해서 사용했다고 하내요.  암염은 바닷물에서 얻는 소금보다 좀 더 짜다고 해요.

 

 실험 방법에 대해서 잘 읽어보고 ㅎㅎ 소금도 조심조심 살살~~ 고루고루 뿌려 주었어요~~

정말 될까? 저도 반신 반의 였는데 ㅎㅎ 대성공이였어요~~

낚시를 제대로 했어요~~

얼음이 주렁주렁 매달렸다고 좋아하더라구요~~ ㅎㅎ

 

 

 

2.기술

기술장에서는 전기와자기에 대해서 실험이 소개 되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과학을 응용하는 것이 기술이라고 하는데 기술이 움직이는 원리도 알아 볼수 있는 실험들이 많아요 ㅎㅎ

여기 재료들은 ㅎㅎ 인터넷이나 철물점으로 가야 할것들이 있어요~~ ㅎㅎ

 

6학년 2학기 1단원 전기의 이용으로 전기 회로,전도체,절연체의 실험으로 시간이 좀 소요되내요 ㅎㅎ 45분으로 난이도보통 ㅎㅎ

준비물은 전선 달린 AA건전지 홀더와 AA건전지 2개, 집게 전선 3개,5mm LED전구 ,옷핀 종이 클립, 팔찌,연필,나사, 모직 천, 귀걸이,플라스틱 장난감, 동전 등 집에 있는 다양한 물건(금속인것과 아닌것으로 섞을 것)

 

전기회로는 전기가 다니는 길로 전기가 흐를 수 있게 연결한 길을 말해요.

전도체는 가위의 금속 부분, 동전, 볼트 등 전기가 잘 흐르는 물체를 이야기 해요.

절연체는 가위의 플라스틱 부분, 나무젓가락, 전선의 피복, 유리컵 등 전기가 잘 흐리지 않는 물체를 말해요.

 

전기를 다루를 실험이라 이 실험은 주의 할 점이 있어서 조심해야겠어요 ㅎㅎ

모든 실험이 다 조심해야겠지만요 ㅎㅎ

 

3.공학

공학부분은 발명품이 나올수도 ㅎㅎ

저절로 움직이는 배와 자동차, 진짜로 날아다니는 낙하산과비행기등 집에 있는 간단한 물건들을 이용해서 신나는 롤로 코스터와 미로도 만들어 볼수 있는 실험들이 많이있어요~~

 

 

아이와 함께 해본 실험 팬플루트를 불어요 에요~~

3학년 2학기 5단원 소리의 성질에 대해서 실험이 되는데 시간도 적당한듯 해요 ㅎㅎ 20분

미술과 수학의 분야로 소리와진동에 대한 개념을 알수 있는 실험이내요.

 

준비물은 빨대, 자, 가위,접착테이프가 필요해요 아주 간단한듯 해요ㅎㅎ

실험방범은 평평한 바닥위에 빨대 7~10개를 가지런히 늘어 놓고 첫 번째 빨대를 그대로 사용하고 두 번째 빨대는 1.5cm 짧게, 세 번째 빨대는 3cm 짧게, 네 번째 빨대는 4.5cm 짧게 이런식으로 1.5cm 씩 잘라 주면 되요.

접착테이트로 잘 붙여주고 가장 긴빨대부터 순서대로 고정해주면 됩니다.

테이프로 빨대를 단단하게 고정시켜주고 팬플루트의 양 옆을 손으로 쥐고 빨대 맨 위쪽으로 입김을 불어 연주를 합니다. ㅎㅎ

 

정말 열심히 자르고 붙이고 나니 완성되었어요 ㅎㅎ

소리도 나고 ㅎㅎ

 

한쪽으로만 붙여햐 하는데 아이가 양쪽으로 붙여서 모양이 책과는 살짝 달라요 ㅎㅎ

소리도 제법 나내요 ㅎㅎ

 

4.예술

개성 넘치는 작품들이 많이 나오는 실험들 같아요 ㅎㅎ

과학 실험도 하고 멋진 작품도 나올 실험들로 가득하내요~~

4학년 2학기 2단원 물의 상태변화로 표면장력에 대한 실험으로 10분정도 시간이 필요하내요~

비누거품으로 그림을 그릴수 있을까요? ㅎㅎ 비눗방울도 만들고 그림도 그릴수 있는 실험으로

준비물은 작은 컵,물 1큰술, 접시, 흰 종이, 그림물감 2큰술, 주방 액체 세제 2큰술, 빨대,계량 스푼이 필요해요~

 

이 실험은 옷에 튈수 있어서 가운을 입거나 옷에 튀어도 되는 옷을 입고 하기로 ㅎㅎ

그림 물감과 물 주방세제를 컵에 넣고 섞은후  그 컵을 접시 위에 올려요.

그리고 빨대로 비누 거품을 불었을때 거품이 흘러 넘치는 것을 접시가 받아 줘요 .

거품이 많이 오르게 빨대로 불어주고(이때 세계를 들이 마시지 않게 주의해야 해요) 컵에 담긴 거품 위로 종이를 살짝 덮어서 비눗방울의 무늬를 찍어요.

 

어떤 무늬가 생겼을까요?ㅎㅎ

 

표면장력이란 액체가 표면적을 될수 있는 대로 최대한 작게 하도록 액체의 표면에 작용하는 힘을 말해요. 물방울은 표면장력 때문에 거품이 많이 생기지 않고 생기더라도 방울끼리 서로 합쳐지거나 금방 없어 짐니다. 그런데 주방세제는 물 분자가 서로 끌어 당기는 힘이 표면장력을 줄여주어 속이 빈 거품 모양이 유지되도록 도와 준답니다.

 

5.수학

 직접 자로 길이도 측정하고 계산하고 기록하고 도표도 만들면서 하는 실험들이 등장해요 ㅎㅎ

융합인재교육분야전체를 통틀어 수학은 가장 중요하다고해요. 길이,거리, 각도,부피 무게 온도 시간을 측정할 줄 알아야 실험과 발명품이 얼마나 잘 작동하는지 알 수 있으니까요.

5학년 2학기 4단원 물체의 운동으로 속력에 대한 실험이에요~

나는 과연 시간당 몇 킬로미터를 달릴 수 있을까? ㅎㅎ 실험하기 전에 먼저 추측을 하고 줄자와 초시계를 들고 밖으로 나가서 내 달리기 속력이 얼마나 되는지 알아보는 실험이에요~

 

준비물은 줄자와 초시계가 있어야 해요.

 

속력과 속도

속력은 일상생활에서 물체의 빠르기를 나타내는 말로 일정한 시간 동안 이동한 거리를 뜻합니다. 보통 속도라는 말과 같이 쓰이기도 하지만 과학(물리)에서 속력과 속도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속도는 일정한 시간 동안 변화된 위치의 거리 차를 의미하며 물체의 빠르기를 이동한 방향과 함께 나타냅니다.

만일 한 바퀴에 400m인 트랙을 40초 동안 달려서 처음의 위치로 돌아왔다면 속력은 초당 10m입니다. 하지만 처음의 위치로 돌아왔기 때문에 위치의 변화가 없지요? 따라서 속도는 초당 0m가 됩니다.  집에서 직선거리로 500m 떨어진 학교에 가는데 실제 이동한 거리는 1,000m이고 걸린 시간은 100초라고 한다면 속력과 속도는 어떻게 될까요? 100초 동안 이동한 거리는 1,000m이므로 초당 10m로 이동한 것입니다. 즉 속력은 초당 10m이예요 하지만 집과 학교 사이의 직선거리는 500m이므로 집에서 학교 방향으로 초당5m 이동한 것이 돼요, 즉 속도는 초당 5m가 됩니다.

 

ㅎㅎ 속력과 속도 같으면서도 다른 것~~~

 

이 책은 오래 동안 아이가 즐겨 볼 책이 될것 같아요~~ ㅎㅎ

학교 교과과정에 맞는 실험들로 가득 해서 놀이하듯 실험을 하여 재미 있게 시간 가는줄 모르고 실험했내요~~

너무 좋은 책을  만날수 있어서 허니에듀에 감사드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