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공부 습관의 힘 - 우리 아이 공부머리 키우는 기적의 가게야마 학습법
가게야마 히데오 지음, 신현호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공부 습관의 힘

 

 

가게야마 히데오 지음  신현호 옮김  RHK

 

가게야마 히데오

전 쓰치도 초등학교 교장이자 전 리쓰메이칸 초등학교 교감

현재는 가게야마 연구소 대표와 재단법인 '기초력'의 이사장음 겸하고 있다.

일본 효고현의 야마구치 초등학교에서 재직하는 동안 학교를 전국 학력검사에서 10년 연속 1위로 만들고 졸업생 대다수를 명문대학으로 진학시키면서 '야마구치 초등학교의 기적'을 이루어 냈다.

이후 쓰치도 초등학교의 교감으로 채용되어 야마구치 초등학교에서 개발한 '가게야마 학습법'을 더욱 발전시키고 확장해 일본 언론의 주목을 받았고 국내에서도 KBS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큰 관심을 모았다.  저서로는 국내에서 300만 부도 넘게 팔린[기적의 계산법] 시리즈를 비롯해 [초등학생10% 업그레이드 공부테크닉],[공부 잘하는 아이의 집] 등이 있다.

 

신현호

단국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일본 와세다 대학교대학원에서 상학석사 학위를 취득했다. (주)일본경제연구소 소장을 역임했고 한일 정보교류 지킴이 '나루지기'를 주재하며 전문 번역가로 활동중이다.  옮김 책으로 [빅데이터를 지배하는 통계의 힘],[가위바위보 무조건 이기는 법],[2시간 만에 이해하는 중국],[세계사를 지배한 경제학자 이야기],[꿈을 이루어주는 한 권의 수첩] 등 다수가 있다.

 

해마다 교육 정책이 수시로 바뀌고 엄마들은 물론 아이들이 제일 피해(?)를 입는 우리의 교육 현실이내요~~

물론 시대가 변하고 그 시대가 원하는 인재상이 변하되니 그에 맞는 교육도 변화에 둔할수는 없겠죠~~

그러나 아무리 세상이 바뀌더라고 기본적인 것은 어떠한 변화에도 꿋꿋해야 할것 같아요. ㅎㅎ

기본적인것  읽고, 쓰고, 말하기, 그리고 셈하기 ㅎㅎ

그리고 또 하나 더 넣자면 습관인것 같아요.

매일매일 하다보면 나도 모르는 사이 익숙해지면서 잘해지는 ㅎㅎ

 

공부의 기초를 이루는 읽기,쓰기,계산하기 능력이 뒷받침되면 무엇보다도 집중력이 놀라울 정도로 높아진다고 하내요~~ 

 

초등 6년 읽기,쓰기 계산하기로 공부 걱정 끝내라고 ㅎㅎ 정말 그러고 싶은 말이내요~~

우리아이 공부머리 키우는 기적의 가게야마 학습법 초등공부 습관의 힘~~ 만나보아요~~ㅎㅎ

 

차례를 보면 학교에서 다지는 공부습관, 선생님과 함께하는 공부습관,가정에서 하는 공부습관, 일상을 바꾸는 공부습관으로 나누어져 있내요~~

 

목록을 봐도 ㅎㅎ

 

 

학교에서 선생님과 집에서 일상에서 하는 습관들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ㅎㅎ

시간은 없고 배울것은 많은데 지금의 아이들 .....

참 슬픈데.....  정말 아이들 할것은 많은데 시간이 없죠~~

그런데 이와중에 이책에서는 기본인 읽기,쓰기,계산하기.... 기본적인 것인데 이것을 철저하게 반복해야 한다고 하내요~~ㅎㅎ습관이 되도록....

기초를 확실하게 다지는 방법 ... 바로 그것이 읽기, 쓰기, 계산하기를 반복하는 것인데 그것이 아이의 지능을 높이는 밑거름이된다고 하내요~~

 

기초 과정에 집중해 학습 능력을 확실히 높이는 일에 몇가지 지침이 있다고 합니다~~

 

 

기초학력을 높이기

최소한의 기본적인 사항만이라도 가르쳐야겠다는 일념으로 읽기, 쓰기, 계산하기를 중심적으로 지도 그것이 아이들을 추후에 믿기 어려울 정도로 아이들에게 안정감을 준다고 하내요~~

운동선수들이 본격적인 운동을 하기전에 체조로 몸을 푸는 것처럼 아이들은 아침마다 기초과정으로 반복학습으로 뇌를 활성화시킨다음 수업을 시작하는 것이죠~~

 

음독으로 고전을 외우다

음독을 반복하는 것은 이해력과 암기력을 높이는데 큰 소리로 소리 내어 읽으면 뇌 전체가 활성화 되어 아이들의 지능에 상당히  좋은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도 있다고 하내요~~

 

음독학습법의 효과에는 첫번째 아이들이 음독 훈련을 많이 해 빨리 읽을수 있게 되면 자연스럽게 이해도 빨리 하게 되고,  두번째 발성 훈련도 자연스레 이루어진다는 점 세번째 집중력 있는 음독을 하는 아이들을 보면 마치 마음까지 단련하는 것처럼 보일정도로 활기찬 기운이 느껴진다고 하내요~~

저도 사실 책을 소리내어 읽으면 정말 머리에 쏙쏙 들어오고 오래오래 기억하는것 같더라구요 ㅎㅎ 이런 사실이 있는줄 몰랐내요~~~ 소리내어 읽기 ㅎㅎ

 

저학년을 위한 사전 놀이

사전 찾기 놀이는 요즘 아이랑 자주 하게 되는 놀이(?)에요 ㅎㅎ

제가 설명해 주기도 하지만 사전에 정확한 뜻을 찾아서 알수 있으니 좋은것 같아요~~

시간을 측정하면서 찾기를 하지는 않지만 단어에 따라 아이의 사전 찾는 속도가 ㅎㅎ

그래도 아이가 다행히 재미 있어 하내요~~

책에서는 반아이들이 하는것으로 소개가 되어서 단어 찾기를 한 후에 발표를 하게 하는데 저는 집에서 아이랑 둘이서 해서 아이가 읽어보게 하내요~~ㅎㅎ

작은 스티커를 단어에 붙혀서 표시를 해두기도 했어요~~ㅎㅎ

책에서는 종이 테이프를 사용하더라구요~~

 

사전에서 단어를 찾고 단어 찾기 노트를 만들고 ㅎㅎ

 

 

단어찾기를 통해서 단어가 가지고 있는 여러가지 의미를 알수 있는 기회가 되는것 같내요~~

같은 글자이지만 다른 뜻으로 여러 가지 의미를 갖고 있는 단어도 있으니까요~~

단어 노트에는 단어의 의미와 함께 예시글도 함께 적어서 어떻게 표현되는지를 적어야 한다고 하내요~~ 단어는 문장속에서 배우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모든 단어는 문장 속에서 다른 단어들과 관계를 맺고 있기 때문에 단어가 품고 있는 정확한 의미를 알기 위해서는 문장을 통해 단어를 학습해야 하기 때문이라고 하내요~

 

아이 학교에서 글쓰기 독서 학부모 교육을 할때도 들었던 내용이더라구요~~

그후 바로 사전을 구매 해서 아이랑 잘 사용하고 있죠~~ ㅎㅎ

 

계산할 줄 알아야 사고력이 높아진다.

수학을 배울때 가장 중요한것은 계산능력인데 수학의 뼈대를 이루는 언어와도 같은 것이기에 계산 능력은 사고력을 높이는데 중요한 점이라고 합니다.

사칙연산을 매끄럽게 수행하는 기초적인 계산 능력과 기초적인 계산을 순서에 따라 조합해 문제를 풀어가는 논리력 즉 알고리즘 감각으로 이루진다고 하내요~

 

아이가 올해 초등학교에 입학을 했는데  책에 1학년에게 반드시 필요한 공부 습관(국어편)이 있내요~ ㅎㅎ

글씨 쓸때 올바른 손가락의 움직임과 올바른 자세 그리고 필기법 교정교구의 사용에 대해서도

소개 됩니다

 

아이의 책에서도 봤던 ㅎㅎ 저도 아이에게 항상 연필 바르게 잡으라고 하는 내용이더라구요~

아이는 잔소리라고 싫어하지만 ㅎㅎ

지금 바르게 잡지 않으면 커서는 고치기 힘드니까 저도 모르게 잔소리를 하게 되더라구요~~

정말 기본중에 기본인거 같아요~~ ㅎㅎ

 

어른에게도 습관이 중요한것 처럼 아이들에게도 습관의 중요성은 뭐 말하지 않아도 중요함은 알수 있지만 이렇게 책을 통해서 부모로서 아이를 도울수 있는 방법이 있어서 좋은것 같아요.

알고 하는것과 모르고 하는것에는 차이가 있으니까요~~

더 많은 내용의 습관에 대한 이야기가 있으니 이 책은 두고두고 여러번 봐야 겠다는 생각이 절로 드내요~~

책의 뒤에 부록으로 예비 100칸 계산을 위한 문제들이 있어요~~

복사해서 쓸수 있게 되어 있내요~~

 

 

 

허니에듀 서평단으로 초등학교 습관의 힘을 만나게되어 반복학습의 힘을 다시 한번 느끼게 되어 감사한 시간이었어요~~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