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프를 만든 괴짜 담푸스 지식 그림책 6
헬레인 베커 지음, 마리 에브 트랑블레 그림, 정주혜 옮김 / 담푸스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래프를 만든 괴짜

 

글 헬레인 베커        그림 마리 에브 트랑블레     옮김   정주혜

담푸스

 

 

글  헬레이니 베커

헬레인 베커는 <우리는 언제나 책을 읽을 수 있어요>,<몬스터 사이언스>,<과학 실험 교과서>등을 비롯해 70권이 넘는 어린이 책일 썼고 많은 상도 받았습니다. 지금은 가족들과 함께 캐나다 토론토에 살고 있습니다.

 

그림  마리 에브 트랑블레

마리 에브 트랑블레는 포스터,우표,TV,다양한 잡지와<몸속 자세히 알기> 같은 어린이 책에 그림을 그렸습니다.  지금은 캐나다 몬트리올에 살며 다음책을 작업하고 있습니다.

 

옮김 정주혜

한국외대 스페인어과에 공부했고 지금은 다른나라의 좋은 책이나 영상물을 우리말로 옮기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옮긴 책으로는 <아기는 어떻게 태어날까?>,<누렁이랑 야옹이>,<트롬본 쇼티> 등이 있습니다.

 

그래프를 만는 괴짜~~

정말 생각해 보지 않았던 거에요~^^

누가 그래프를 만들었을까는 생각해 보질 않았내요 ㅎㅎ

이 책을 통해서 그래프에 대해서 다시 한번 생각해 보고 배우게 되었어요~~

 

책의 첫 페이지를 넘기면

 

전 세계의 문제아들에게 - H.B.

통계와 도표를 좋아하는 파트리스에게! - M-E.T.

 

이렇게 ㅎㅎ

문제아라고 하니 왜일까??ㅎㅎ

 

 

윌리어 플레이페어라는 아이에 대해서 이야기 해요~~  이름이 좀 길죠~~??ㅎㅎ  그래서 줄여서 '윌'이라고 불러요~ㅎㅎ

윌은 세상을 좀 다르게 바라 보았다고 하내요~~

윌은 농담도 좋아하고 남다른 유머 감각도 있었데요~ 그래서 누나들에게 형에게 귀찮은 골칫거리로 여겨졌다고 하내요~~ㅎㅎ

윌이 12살때 아버지가 돌아가시고 큰형 존이 윌을 돌봐주기 위해 가족 곁으로 돌아왔다고 하내요~  존은 과학자이자 수학자로 세상을 숫자와 공식으로 보았다고 하내요~~

형에게 공부를 배우는 동안 윌은 얌전하게ㅎㅎ 짓궂은 장난도 못 하고 그림고 못그리고 과학자처럼 생각하고 행동하는 법을 배워야 해서 이제는 윌에게 형이 귀찮은 존재가 되었내요 ㅎㅎ

과학적 방법은 과학자들은 먼저 어떤일이 일어난 이유에 대해 생각하게 되는데 실험을 통해 생각한 이유가 맞는지 확인하는것으로 과학적 방법은 지금까지도 아주 중요하게 사용되고 있어요~

 

윌이 생각하는 것과는 좀 다른 방법이었죠~~

 

형에게서 배운 여러가지 방법으로 윌은 자신도 형과 조금 닮은것 같고 그래서 자기도 수학자가 될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고 하내요~~ㅎㅎ

 

윌은 꿈을 멈추지않고 자신만의 방법으로 세상을 바라봤어요~

열 네살이 된 윌은 앤드류 메이클이라는 발병가의 집에서 일을 하게 되었는데 메이클도 역시 상상하는 것을 좋아했어요~

메이클을 윌에게 다양한 기계를 설계하고 만드는 방법을 알려 주었어요~

자신만의 꿈을 꾸게 된거죠~~

몇 년후 윌은 자신의 꿈을 위해 다른 새로운 직업을 찾게 되었어요. 유명한 발명가이자 공학자인 제임스 와트의 조수가 되었어요~

ㅎㅎ 그 유명한 제임스 와트~~ 증기기관차를 개량한 ㅎㅎ 만든줄 알고 있지만 사실은 이미 만들어져 있던 증기기관차를 조금더 발전시킨거로 ㅎㅎ

와트와 일하면서 윌은 여러 과학자들도 만다고 기계의 설계도도 그리는법을 배우게 되었죠~

윌은 자신만의 작업실을 갖고 싶었고 와트도 윌이 일을 열심히 안하고 요령을 부리는 것으로 둘은 티격태격~~ 결국 각 각 각자의 길을 가기로 했어요~

 

 

윌은 본인만의 가계를 열었고 예쁜 신발 장식부터 튼튼한 말발굽과 특별한 숟가락 같은 것들을 팔았어요~ 그런데 가계는 망하고 말았어요~~

경영 보다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각하는것이 더 좋았을 뻔 ㅎㅎ

윌은 가계는 망했고 최고가 되기 위한 꿈은 계속~~~

 

윌은 책을 쓰게 되었고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이 충분하지 않아서 문제 해결하기 위해서 윌은 숫자가 표시된 두개의 선을 그리게되었어요~ 하나는 위아래로 질량을 표시하는 선이었고 하나는 년도를 나타내는 선이었죠~여러개의 선과 점이 찍히게 되고 그 과정이 여러번 거쳐서 윌은 하나의 그림이 되고 선그래프가 만들어 진거죠~

선그래프는 정보전달 만이 아니라 정보를 쉽고 분명하게 잘 ~~~ 기억할수 있도록 해준거에요~

 

정보가 좀 적은 두번째 도표를 만들어야 할때 좋은 생각이 떠올랐는데 막대그래프를 ㅎㅎ

정보를 덩어리로 만들어서 만든거죠~~

 

프랑스의 왕 루이 16세도 윌을 좋아했다내요~~

그러나 루이왕이 ㅠㅠ 왕위를 빼았기죠~~ 그래서 윌은 살기 위해서 영국으로 도망을 ~~

 

윌은 계속해서 생각을 하고 글을 쓰고 그러다가 윌은 새로운 그래프를 또 말명하게 되죠~

바로 원그래프를 ㅎㅎ

정말 그냥 생각해보지 않았는데 이 모든것이 한 사람이 발명하게 된것이라는게 놀랍고 재미있더라구요~~  엉뚱한 생각이라고 할수 있는데 결코 엉뚱한 생각이 아니죠~~~

당시 윌의 그래프들은 많은 과학자들에게 인기가 없었다내요~~ㅠㅠ

알록달록한 색으로 그린 그림으로 쓸모없는 것이라고 생각했데요~

그리고 윌은 실패를 많이 한사람으로 쓸모없는 것만 만든 사람이라며 정말 가치 없는 것을 만들었다고 하내요~~ 그래서 많은 사람들에게 인정받지 못했다고 해요~~

거의 100년이 지나서야 윌이 만든 그래프들에 대한 가치를 정받기 시작했어요.

 

윌이 살았던 그 시대는 사람의 평판이 무엇보다 중요했는데 당시 윌은 성공보다는 실패의 경험이 더 많았고 사람들도 실패를 더 많이 알고 있어서 윌이 발명한것을 인정하기 힘들었죠~

윌은 큰 꿈과 야망은 때로 스스로를 깍아 내렸고 심하게 허풍을 떨거나 엉뚱한 행동들을 하기도 했는데 그런 행동이 눈살을 찌푸리던 주변 사람들은 그에 대한 기대를 낮췄어요~

그래서 오랫동안 무시 당하게 된거죠~

아쉽~~~~ 

 

무엇이든 처음은 늘 어렵고 힘든거 같내요~~

시간이 지나고 나서야 빛을 받는것 같아요~~ 결과보다 과정이 중요한데 말이죠~~

 

허니에듀를 통해서 좋은 책 만나게 되어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