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화에 담긴 서양 신화 - 신화 에피소드로 본 명화 속 그리스 신화 이야기들
허먼 웨치슬러 지음, 고현경 옮김 / 고씨네 / 2018년 6월
평점 :
품절


 

명화에 담긴 서양 신화

 

신회에피소드로 본 명화속 그리스 신화 이야기들

 

허먼 웨치슬러 지음     고현경 엮음

고씨네

 

 

지은이 허먼 웨치슬러(1904~1976) 미술사학자이자 미술비평가이다.  뉴욕에서 미술작품 판매상으로 활동했고 미술의 대중화를 위해서 명화를 복제해서 판매하는 갤러리를 설립하여 운영하기도 했다. 저서로는 명화에 담긴 서양신화(1950), 프랑스 인상파 화가들(1969)등이 있다.

 

엮은이 고현경  성신여대 독문과졸업하고 이화여자대학교 독어교육학 석사학위를 취득하였다. 독문학을 전공하면서 독일을 비롯한 서양의 신화, 민담, 동화 등에 관해서 많은 관심을 가졌다. 특히, 독일 유학중에 이탈리아, 프랑스, 네델란드, 노르웨이,그리스 등의 유명한 박물관과 미술관을 관람하면서 명화 속의 신화에 매료되었다. 서양의 신화와 명화에 관한 엮은이이 남다른 관심이 명화에 담긴 서양신화라는 책의 탄생에 기여하였다.

 

이 책을 접하게 된 계기는 허니에듀의 서평단을 통해서 이루어졌다.

그러나 그전부터 신화에 대해서는 관심이 많았었다. 미술사를 통한 신화이야기도 접해보았고 그리스 로마 신화에 대한 수업도 접해보고 신화가 좀 황당하기도 하고 어떻게 그런일이...... ^^하지만 우리가 살아가는 이 세상과 그리 다르지 않는것 같다는 느낌을 많이 가지게 되었다.

때론 제우스 같은 사람들도 있고 혜라 같은 사람들도 있고...... 그들이 제우스 이고 헤라가 아닐뿐이지 그 사람들이 살아가는 삶을 가만히 살펴보면 많이 닮아 있다는 것을 느끼게 된다.

꼭 어느 신과 비슷해야 하는것은 아니지만 가끔씩 "나는 어느 신과 비슷한가???" 라는 생각을 해보게 된다 ㅎㅎ ㅎㅎ

 

이책은 명화를 통해서 신화이야기가 풀어지는데 티치아노, 루벤스,코레조,푸생,터너 등 유명한 화가들이 그린 명화그림이 소개된다.  이 또한 매력적이다^^

 

그리고 문학작품들도 소개가 되는데 호메로스, 오비디우스, 아풀레이우스등의 신화에 관한 책이 소개된다. 많이 들어보긴했는데 솔직이 아직 읽어 보지 않아서 ㅎㅎ 

갑자기 도전의 의지가 ㅎㅎ

 

또한 역은이의 말처럼 이책의 영어 원서가 1950년에 발간,  우리나라는 6.25전쟁이 터진때의 일이다. 정말 세계는 넓고 넓어서..... 책으로 이기는 하지만 어느쪽에서는 전쟁의 공포속에서 살길을 찾아서 혜메일때...... 어느 쪽에서는 명화로 신화를 풀어보는 책이 발간.....^^  넓고 넓다~~~

 

총 10개의 파트로 나누어 소개가 되는데 파트별로 너무 재미있다. ㅎㅎ

처음에는 그냥 읽어가다가 갑자기 정리를 해야 겠다는 생각이 들어 마인드 맵으로 책의 내용을

나 나름대로 정리하게 되었다^^  한 눈에 정리가 되어서 좋았다.^^

 

 

천지창조 이야기....

원시적인 신의 무리인 타이탄과 그리스 신들의 싸움,

이 책에 실려 있는 신들과 인간들이 존재한 시대는 혼돈의 상태...카오스..무한한 혼돈의 덩어리로 그당시를 말한다.

헤시오도스의 신들의 계보에 따르면 맨 처음 가이아(Gaea)가 태어나고 가이아는 우라노스(Uranus)를 낳았고 가이아와 우라노스의 결합으로 타이탄들.....타이탄은 거대한 신체를 가졌으나 균현 잡히고 보기에 아름다운 힘센 족속으로 그 수는 12이었다.

타이탄들 중에서 지도자 역할을 한것은 막내아들인 크로노스(Cronus)였다. 우라노스는 자식들을 싫어해서 가이아의 몸 안에 숨겼는데 자식들에게 크로노스에 대한 복수를 해달라는 부탁을 들어준것이 바로 가장 힘이 센 크로노스였다.

우라노스가 가이아에게 접근하려고 할때 초승달 모양으로 생긴 긴 칼로 크로노스의 성기를 잘라 벼렸다고 한다.  그때 가이아에게 떨어진 우라노스의 핏방울에서 복수의 여신들이 태어났고 잘린 성기는 바다를 떠돌아다니며 흰 거품을 만들어내 그 거품속에서 사랑의 신 아프로디테가 탄생한다. ㅎㅎ  신화니까 가능한 이야기들.... 나중에 아이에게 설명해 줄때는 어찌해야 할지 ㅎㅎ

재미있는 이야기로 설명하기도 흠........... 고민이 필요한 ㅎㅎ ㅎㅎ

 

 

신화로 돌아와~~

일을 마친 크로노스는 매혹적인 아름다움을 소유한 레아(Rhea)라는 타이탄을 알게 되었고 그녀를 아내이자 왕비로 맞았다. 레아는 크로노스에게 아이를 하나 낳아주었는데 그 아이는 크로노스에게 즐거움 대신 등골이 오싹한 공포를 안겨주었다. 예언 하나를 떠올렸는데 만일 그가 자녀를 갖게 된다면 그중 하나가 그보다 더 힘이 세어져서 결국 크로노스를 왕위에서 쫒아내리라는 것이었다. 그래서 크로노스는 맏아이를 삼켜버렸고 레아가 아이를 낳을때마다 첫 아이처럼 삼켜버렸다. 그 상황을 그린 그림은 위의 그림인 루벤스의작품이다.

여섯 번째 아이를 낳았을때 레아는 그 아이를 크레타 섬으로 숨겼다. 그리고 갓난아이와 비슷한 크기의 돌을 헝겊으로 감싸서 마치 아이인듯 크로노스에게 안겨주었다.  역시나 삼켜버렸다.

제우스는 크레타섬에서 무럭무럭 자라서 한 살때 키가 크고 충분히 자라서 벌써 그의 아버지에 대해서 음모를 꾸밀 정도였다.

이 책에서 제우스의 다른 이야기들이 많이 있다. 제우스의 바람(?)기에 대한 .....

 

아프로디테 이야기

사랑과 아름다움의 화신인 아프로디테(Aphrodite). 로마신화에서는 우리에게 익숙한 비너스(Venus) 아프로디테의 어원은 그리스어로 '거품'을 뜻하는 'aphros'이며 아프로디테는 '거품에서 태어났다'는 뜻이다.

부드러운 미풍이 고요한 바다위에 잔물결을 일으키는 동안 천천히 바닷가에 표류하다가 그곳에서 계절의 여신들인 아우어스(Hours)에게 영접을 받고 발가벗은 아프로디테에게 신이 입는 옷을 입히고 올림포스 산에 사는 신들의 앞으로 데리고 갔다.  모든신들이 그녀를 원했지만 제우스는 그녀를 헤파이스토스에게 주었다. 어찌 그리했을까?? 제우스는 ㅎㅎㅎ

보티첼리의 아플디테의 탄생

 

아프로디테는 사랑과 아름다움의 여신답게 그녀의 아름다움때문에 트로이의 전쟁을 일으키게 된 시작이 되었고 사랑의 여신답게 사랑을 이어주는 역할도 한다.^^

남편인 헤파이스토스 몰래 사랑에 빠지기도 하고....^^

피그말리온(Pygmalion)은 여성을 몹시 싫어하는 키프로스의 젊은 미술가였다. 어느날 그는 흰색 상아로 황금비율의 얼굴과 몸매를 가진 소녀의 조각을 새겼는데 자기의 손재주에 스스로 빠져버릴 정도로 걸작을 만들었다. 칼라테이아(Galatea)라는 이름을 붙여줄 정도로 애정을 갖게 된다.

피그말리온은 아프로디테의 축제날이 되어 작은 목소리로 빌었다.

" 오 여신이시여, 만일 당신께서 사람들이 얘기하듯이 사랑하는 이들에게 친절하시고 기적을 행하는 능력이 있으시다면 제가 상아로 만든 소녀를 저의 아내로 삼도록 해주옵소서"라고...

집으로 돌아온 피그말리온은 칼라테이아에게 키스를 하면서 자신이 기도한 내용이 이루어짐을 알수 있었다. 아프로디테는 이들의 결혼식에도 참석하여 그들의 행복을 축복해 주었다.

 

신화에는 아름답고 신비한 이야기만이 있는것이 아니라 비극적인 이야기도 있는데 이 책에 소개된 이야기는 4편으로 아내를 찾아 지하세계에까지 가서 아내를 데리고 나오지만 끝내 함께 할수 없었떤 오르페우스(Orpheus)와 그의 리라 연주에 푹빠진 소녀 에우리디케(Eurydice)의 안타카운 이야기도 있다.

태양의 신 아폴론((Apollon)과 페네우스의 딸 다프네(Daphne)의 이야기로 에로스의 심기를 불편하게(?)하여 금화살과 납화살에 맞은 두 남녀의 비극적인 이야기다. 월계수 나무가 여기서 생겨난듯하다. ㅎㅎㅎ

 그 밖에도 케팔로스와 프로크리스, 잘 알고 있는 에코와 나르키소스의 이야기도 소개된다.

 

명화와 함께 소개가 되어 있어서 책을 읽으면서 명화에 대한 설명을 읽어가는 듯한 느낌이었다.

신화에 대해서 그 이야기가 진실이냐 거짓이냐를 떠나서 신화는 우리에게 삶에 대한 기본적인 자세를 올바르게 갖게 하는데 도움이 되는듯하다.

예전 텔레비젼을 통해서 신화에 대해서 에니메이션으로 방영되었을때 그저 에니메이션으로만 보고 넘어갔는데 어른이 되어서는 어렴풋이나마 그 때의 기억과 알고 보는 명화를 통한 신화 이야기가 생각을 많이 하게 한다.

그래서 아이에게 이야기 해주고 싶은 욕심이 가득하다.ㅎㅎㅎ

 

좋아 하는 분야의 책을 볼수 있는 행복한 시간이었다. 허니에듀의 서평단으로 서평을 남길수 있어 그 또한 기쁨이다~~~ㅎㅎㅎㅎ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