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디에도 없는 아이
크리스티안 화이트 지음, 김하현 옮김 / 현암사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호주의 한 대학에서 사진을 가르치는 강사로 일하고 있는 킴. 강의 중간 쉬는 시간 그녀에게 다가온 한 남자는 어린 아이사진을 내밀며 28년 전 미국에서 실종된 2살의 여아 '새미 웬트'에 대해 얘기한다. 난데없는 이야기에 자신은 새미 웬트의 실종과 관계없다며 일어서려는 킴에게 남자는 말한다. '당신이 바로 새미 웬트' 입니다.   



그 남자의 말이 사실이라면 자신은 28년 전 지금의 가족에게 납치되었다는 얘기가 된다. 다정했던 어머니와 아버지가 납치범이라니...충격적인 사실을 믿기도 무시하기도 힘든 킴은 동생 에이미의 집에서 어린 시절의 사진을 찾아내고 사진 속 아이가 새미 웬트와 닮았음을 발견한다. 킴은 아버지를 찾아가 용기있게 묻지만 무언가를 알고있는 듯한 아버지는 돌아가신 엄마와의 약속을 깰 수 없다며 말해주지 않고 진실이 무엇인지 찾아내겠다고 결심한 킴은 홀로 미국으로 향한다. 



미국에서 자신을 찾아왔던 제임스를 만난 킴은 그로부터 자신이 바로 새미 웬트라는 사실을 강력하게 증명하는 증거를 제시받는다. 제임스를 통해 새미 웬트의 가족들을 차례로 만나가는 킴은 28년이라는 시간 속에서 각자의 삶을 살며 분리된 가족의 모습을 보게되고 곧 실종되었던 마을 켄터키 맨슨를 찾아간다. 



자신이 왜, 누구에게, 무슨 이유로 납치되었는지 알아내려는 킴의 이야기와 함께 과거 켄터키 맨슨에 살고 있는 새미 웬트 가족과 마을 이야기가 교차되어 들려진다. 작은 마을에서 약국을 경영하며 이웃집에 사는 남자 트래비스를 사랑하는 새미의 아빠 잭, 잭과 결혼하면서 뱀을 숭배하는 교회에 빠져사는 엄마 몰리, 아직 어린 세 남매 에마, 스튜어트 그리고 새미를 키우는 부부는 서로에 대해 공감해주지 못하는 각자의 삶을 살아가던 어느 날 흔적도 없이 2층 창문에 있던 새미가 사라진다. 새미를 찾아나서고 수사가 시작된 마을은 뒤숭숭한 가운데 마을 경찰관, 교회 목사, 막 출소한 트래비스의 형 패트릭까지 새미를 걱정하지만 행방은 밝혀지지 않는다. 새미는 도대체 어디로 사라진 것일까?



어떻게 어린 새미가 납치되어 28년 동안 본인도 모른체 호주에 살고 있게 된 것인지. 가장 궁금했던 부분은 읽어가는 동안에도 짐작할 수 없었다. 담담하게 흘러가던 소설은 후반부에 이르러 앞서 던져놓은 단서들을 모아 커다란 스토리로 완성시키며 놀라운 반전을 선사해주는데 그 결말에 이르는 과정을 따라가는 동안 눈을 떼지 못하게 한다.  



어느 날 누군가가 나타나 내가 아닌 다른 누군가였다고 전한다면 그 말을 믿을 수 있을지. 혼란스러운 그 말에 흔들리지 않고 조용히 묻어둘지 아니면 큰 충격을 만나더라도 진실을 찾아나설지...스스로에게 이런 질문을 던지며 따라나선 킴의 여정에는 주저하는 대신 대범하게 행동하고 놀라움에도 꿋꿋하게 받아들이는 모습을 보게한다. 킴의 입장에서는 충격적인 사실이지만 한편으로 감동적이지 않았을까 싶은 결말!! 납치되었던 스스로가 그 경위를 찾아가는 과정이 신선하게 다가왔던 작품이었다. 








* 출판사에서 제공해주신 도서로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