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허한 십자가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이선희 옮김 / 자음과모음(이룸) / 2014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공허함만 남긴, 울부짖는 사형제도



피해자와 가해자. 하나의 글자가 빚어내는 전혀 다른 운명의 갈림길. 그게 바로 피해자와 가해자라는 이름이 붙는 순간 그들이 살아가게 될 판이한 삶의 모습이다.
누군가에 의해 피해를 입은 사람, 그리고 그의 가족들은 평생을 상처와 고독 속에서 살아가게 되고,
누군가에게 피해를 끼친 사람, 그들은 자신의 죄 값을 치르기 위해 세상과 격리되거나 혹은 마음에 커다란 짐을 떠안은 채 전전긍긍하며 세상 속으로 온전히 들어오지 못하고 아웃사이드에서 살아가야 할지도 모른다.
히가시노 게이고가 펴낸 이번 신간 <공허한 십자가>는 가해자 중에서도 가해자인 살인자에 대한 사형제도가 과연 어떠해야 하는가를 질문한다. 살인자의 사형집행은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는 주장을 내세우며 처절하게 싸웠던 사요코라는 여성의 갑작스런 의문사, 그리고 그 사건을 파헤치는 전남편 나카하라. 그를 통해 밝혀지는 이들 부부의 과거 상처, 그리고 사요코가 만났던 사람들의 이야기. 각기 다른 에피소드인줄 알았는데 결국은 모든 이야기가 하나로 귀결되는 그 흐름을 통해 '살인자의 사형'에 대한 생각을 보다 깊이있게 할 수 있었던 시간이었다. 작가는 인물들의 이야기를 통해 범죄사건의 가해자와 피해자의 입장을 독자들에게 던져주고 있는데, 대놓고 물어보진 않지만 책의 마지막장을 덮을 때쯤은 '당신은 그래서 사형제도에 대해 어떤 입장을 취하겠습니까?', 이 질문을 넌지시 물어보는 것만 같다.


여기 피해자와 가해자 사이에서 ‘사형제도’라는 법이 갈팡질팡하고 있다. ‘도대체 사형제도를 쉽게 실행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 ‘악질 범죄자에 대한 갱생은 과연 현실적으로 가능한 이야기인가’ 등 무성한 외침뿐인 사형제도에 대한 쓴 소리를 마구 뱉어내는 사요코의 목소리는 쉽게 간과할 수 있는 이야기가 아닌 건 분명하게 느껴진다. 이 책을 읽는 독자들 중 대부분이 살인자에 의해 가족을 잃은 유족의 경험을 갖고 있지 않더라도 사실 우리는 얼마든지 이들의 아픔을 내 아픔인 것 마냥 가져와 함께 통곡해줄 수 있지 않는가.
책의 제목이기도 한 ‘공허한 십자가’란 말은 살인자가 구형받은 법의 심판, 즉 그가 짊어져야 할 십자가가 그의 범행의 재발을 막는 데 큰 기여를 하지 못함은 물론, 가족을 잃은 유족들이 죽지 못해 간신히 살아갈 때에도 범죄자들은 여전히 목숨이 붙은 채 죽은 이가 그토록 살고 싶어한 삶을 살아가게 된다는 모순 속에 사요코가 붙인 의미였다.
‘살려만 준다면 사회에 보답하며 살겠습니다’라든지, ‘다시는 죄를 짓지 않겠습니다. 용서해주세요’라든지, ‘어떤 말로도 위로가 안될 건 알지만, 정말 잘못했습니다’라든지 이런 말들을 장황하게 늘어 놓으며 피해자의 유족에게 호소하는 가해자. 그리고 그들을 어떻게든 변호해야만 하는 변호인의 적극적인 보호 속에서 사형은커녕 살인자들의 징역 기간이 더 줄어드는 아이러니한 현실.


물어 뜯고 싶어도 '정상참작'이라는 이름의 갖가지 이유들이 범죄자들의 최후 인권만큼은 보호하고 있는 현실 속에서 사요코는 시종일관 사형제도의 찬성을 주장한다. 그녀가 간절히 원하는 살인자의 사형집행은 그녀가 겪은 뼈저린 아픔을 통해 더욱 설득력을 얻는다. 이해할 수 있었기에, 그녀가 그렇게 싸울 수밖에 없는 이유를 납득할 수 있었기에 '인간의 죽음은 인간 밖의 권리'라고만 생각하던 내 마음마저 움직일 정도였다. 
사요코가 사형제도를 도입해야하는 가장 강력한 이유이자 마지막 근거로 밝힌(그녀가 책으로 완성하고 싶어했던 글의 마지막 부분) 글은, 사실 그 누구라도 반박할 수 없는 이야기기도 하다.
“사람을 죽이면 사형에 처한다. 이 판단의 최대 장점은 그 범인은 이제 누구도 죽이지 못한다는 것이다.”


사람을 죽이고 감옥에 들어간 범죄자. 하지만 갱생의 태도가 보여 가석방되었고, 그 가석방 기간 중에 그는 또 다른 사람을 죽이게 된다. 그것도 8살 밖에 되지 않은 어리디 어린 소녀를. 그런 범죄자들을 위해 국가는 길면 30년 정도 남짓한 구형을 선고하고 가해자를 세상에서 격리시켰다 말하지만, 실상은 그런 중한 범죄를 저지른 살인자를 교화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 따위는 나라에서 신경쓰지 않았다. 사람을 죽인 사람을 사형에 처한다는 범의 심판이 재판정에서 쩌렁쩌렁하게 울려퍼져도 사실 유족들에겐 그 외치는 소리 말고는 남는 게 없다. 얻는 것도 없다. 죽은 가족이 살아 돌아오는 것도 결코 아니다. 하지만 그저 죽음을 죽음으로 갚고 싶은 단순한 앙갚음을 해서라도, '사형'이라는 그 공허한 울림이라도 들어서 한을 풀고 싶은 마음인 거다.
작가는 이야기의 매듭에서 사형제도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뚜렷하게 밝히고 있진 않다. 그저 소설을 읽는 독자들에게 제법 큰 몫을 맡기고 있는 듯하다. 마치 사형제도에 대한 각자의 생각들을 한번 돌아보라는 뜻처럼. 등장인물의 심정에 나를 반영시켜보자. 우리가 그토록 뜨거운 감자로 삼았던 사형제도 문제가 이전보다 더욱 더 진지하게 다가올 것이다.






책 속 문장


ㅡ 이혼한 아내의 갑작스러운 죽음, 그 뜻밖의 연락 앞에선 나카하라

"그때 사요코와 이혼하길 잘했다고 생각합니다."
그는 의아한 표정으로 고개를 갸웃거리는 사야마를 향해 덧붙였다. 
"만약에 이혼하지 않았다면 또 유족이 될 뻔했으니까요."




ㅡ 딸의 죽음 후, 살인자에 대한 사형을 주장하며 남몰래 써왔던 사요코의 글 중에서

"만약 최초의 사건에서 히루카와를 사형에 처했다면 내 딸은 살해되지 않았을 것이다.
내 딸을 죽인 사람은 히루카와지만, 그를 살려서 다시 사회로 돌려보낸 것은 국가다.
즉, 내 딸은 국가에 의해 살해된 것이다.
사람을 죽인 사람은 계획적이든 아니든, 충동적이든 아니든, 또 사람을 죽일 우려가 있다.
그런데 이 나라에서는 그런 사람을 사형에 처하지 않고 유기형을 내리는 일이 적지 않다.
대체 누가 ‘이 살인범은 교도소에 몇 년만 있으면 참사람이 된다’고 단언할 수 있을까?
살인자를 공허한 십자가에 묶어두는 것에 무슨 의미가 있을까?
징역의 효과가 거의 없다는 것은 재범률이 높다는 것만 보아도 알 수 있다.
갱생했느냐 안 했느냐를 완벽하게 판단할 방법이 없다면, 갱생하지 않는 것을 전제로 형벌을 생각해야 하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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