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스텝 & 트위스트 - 줄을 서서 기다리게 만드는 히트상품과 서비스의 비밀
제임스 가드너 지음, 정재완 옮김 / 매일경제신문사 / 2013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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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드스텝&트위스트 - 제임스 가드너, 저 상품이 히트치는 이유는?



우리는 살면서 많은 상품들을 마주한다. 필요한 상품이든 그렇지 않은 상품이든 단 한명의 고객에게라도 가치있는 존재가 되어준다면 상품은 존재할 이유가 분명 있을 터. 하지만 이왕이면 다홍치마라고, 상품이 더 잘 팔리고, 더 많은 고객의 호감을 산다면, 얼마나 좋을까?

최근 ‘핫’ 아이템, ‘잇’ 아이템 등의 별명이 붙은 완판 제품들, 히트 상품들은 도대체 어떤 이유로 그렇게 인기를 얻게 된걸까. 이 생각은 사실 이 책을 읽기 전부터 해오던 생각이었다. 나도 모든 사람들의 수요를 충족시키는 그런 물건을 만들어 큰 돈을 벌고 싶다는 막연한 꿈이 있었기에.

그래서 더 와닿았던 책, 그래서 집중하며 읽을 수 있었던 책, <사이드스텝&트위스트>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자 한다. 책의 저자인 제임스 가드너, 그는 인기있는 상품이 존재할 수 있는 이유를 ‘사이드스텝’과 ‘트위스트’에 달려 있다고 주장한다. 자주 듣던 단어지만, 시장원리, 히트 상품과 같은 이야기를 꺼내면서 이런 단어들이 등장하는 것이 사실 당혹스럽기도 했다.

사이드스텝이란 이미 성공을 거둔 성품, 소위 말하는 히트 상품을 살짝살짝 변형시켜 본래의 기능에서 업그레이드 시킨 원리를 일컫는다. 그리고 트위스트는 홍보 전략, 판촉 등 적극적으로 고객의 소비를 유도하는 원리를 말한다. 그런데 이런 원리는 누군가가 확실하게 정의내린 결론이 아니고 저자 제임스 가드너가 경험에서 빚은 결론이라는 점을 주목했으면 한다. 책 구석구석에는 저자가 왜 이 두 가지를 ‘기업의 성공 요인’으로 지목했는지에 대해 상세하게 기록되어 있다.

한 예로, 익숙한 페이스북을 들어본다. 이 SNS는 나도 이용하고 있고, 이미 한국의 유저들 모두에게 익숙한 매체이기 때문에 더욱 이해가 쉬울 것 같기에. 페이스북이 유저들의 흥미를 이끌고, 더 나아가 성공하게 된 이유는 뭘까.

페이스북은 앞서 얘기했던 사이드스텝 전략을 완벽하게 이용했다. 페이스북이 뜨기 전, ‘마이스페이스’라는 소셜네트워크가 있었는데 이 매체에는 주커버그가 보기에 부족한 점이 좀 있었나보다. 이 매체에서 부족한 부분을 다듬고 보완해야 할 점 모두를 넣어 주커버그는 페이스북을 만든다. 물론, 마이스페이스, 페이스북 외에도 프렌스터라는 매체도 존재했었다고 한다. 하지만 어쨌든 페이스북이 첫 번째 타자는 아니었다라는 점.

그리고 이미 존재한 매체들을 보완하고 변형시켜 제대로 한 방을 날렸다는 점은 이 책이 말하는 바와 가장 일맥하는 예화다.

책에는 이 외에도 이런 질문들을 던지고 있다.

-시장에 먼저 진입한 마이크로소프트가 애플에게 밀린 원인은 무엇일까?

-구글은 왜 콘텐츠를 유료로 공급하는 일에 관심을 두지 않았을까?

-판타지 소설 《해리포터 시리즈》가 최초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

이런 작은 가지들이 사실은 큰 파장을 불러일으키는 좋은 아이디어라는 점을 책을 통해 인식할 수 있었다. 가장 빠른 시간 내에 가장 많은 제품을, 최대한 많은 고객들의 공감을 얻으며 판매하는 전략, 고도의 전략을 통해 우리는 매일매일 새로운 물건을 접하고, 새로운 물건을 구입하고 있다. 피할 수 없으면 즐겨라는 말이 여기에 어울릴지는 모르겠지만, 매일 맞닥뜨려야 하는 상품들 앞에서 그저 맹목적으로, 무조건적으로 수용하고 지나치기 보다는, ‘이 상품은 어떤 전략에 의해 만들어진걸까?’, '이 제품은 얼마나 팔리고 있을까?‘, ’과연 이 제품이 처음일까?‘와 같은 의문점을 제시하는 나와 우리들이 되었으면 좋겠다.

아 그리고 한가지 더. 단순히 아이디어만으로 물건을 다 팔 수 없을 때는 가장 단순하면서도 직접적인 방법, 가격을 내리는 방법이 있음을 잊어서는 안된다. 이 부분에 대해서도 책에서 언급하고 있지만 나는 개인적으로 책의 제목이기도 했던 ‘사이드스텝’과 ‘트위스트’가 더 인상깊었으므로 이 이야기만으로 책 소개를 끝내려 한다.

궁금하면.. 구매해서 읽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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