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S 2023 딥리뷰 - 모든 것은 AI로 연결된다
손재권 외 지음 / 쌤앤파커스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년에 이어 이렇게 CES 딥리뷰한 책을 다시 읽게 됩니다. 언젠가부터 CES는 IT업종에 근무하는 사람들이 항상 관심을 가져야 하는 IT 트렌드가 넘쳐나는 곳이 되었기 때문입니다.CES 2022가 #메타버스 , #헬스케어, #모빌리티, #스페이스테크, #푸드테크 , #ESG 와 비즈니스모델 혁명으로 제일 앞 부분 총평과 함께 7개 파트였는데 이번 2023은 모빌리티, #AI, #웹3.0 & 메타버스, #라이프테크, #헬스테크, #스페이스테크, ESG와 #지속가능성으로 바뀌었네요. 크게는 AI와 웹3.0 그리고 푸드 테크가 라이프 테크와 헬스 테크를 더 구체화되고, 지속가능성이 더 부각되었다고 볼 수 있을 듯 합니다.
2023 총평에서 5가지 키워드로 정리하고 있습니다.
1) 역대급 흥행
2) 씨 체인지(See Change) : 완전한 전환기
3) 사라진 업의 경계 : 초연결
4) 데이터를 위한 초연결 : AI, 메타버스, 웹 3.0이 매개체가 될 예상
5) 미래 성장동력 : 2023년 기술 산업에서 주목할 만한 3대 성장 영역은 '기술 서비스', '자동차', '건강 및 피트니스'를 뽑았다.
(101) CES 2023에서 AI는 마치 현대생활에 없어서는 안 되는 전기나 5G와 같은 인프라로 느껴질 정도였다. 모든 곳에 AI가 있지만, AI 기술 자체가 강조된 제품이나 서비스는 거의 찾아볼 수 없었다.(중략) AI 기술에 대한 진입 장벽 자체가 낮아지고, 다양한 AI 기술을 보편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160) 지난 몇 년 사이 가장 많은 기술혁신이 일어난 분야 중 하나가 푸드 테크다. CES 2022에서는 주방 및 서빙 로봇, 대체육 등에 포커스가 맞춰졌었는데, 이번 CES 2023에서는 거의 모든 분야에 AI 기술을 탑재한 플랫폼, IoT, 로봇, 대체 푸드 등이 등장해 더욱 다양한 제품을 만날 수 있었다.
(175)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가 비로소 '헬스'에서 '케어'로 패러다임 시프트를 맞이하고 있다.(중략) 임상과 검증이 아닌 현장과 적용으로 바뀌고 있다는 점, 치료와 관리가 병원이 아닌 일상에서 이루어진다는 점, 무엇보다 사람들이 건강을 누리고 즐기게 되었다는 점 등 CES 2023의 사례들을 시작으로 두드러지는 트렌드이다.

작년 처음으로 CES 딥리뷰 시리즈를 읽기 시작했는데 작년에 비하면 2/3로 분량도 줄어 들고 사진도 많이 줄어서 아쉬웠습니다. 그리고 1월 CES이후 챗gpt가 대유행을 하게 되면서 아마도 이 현상을 어떻게 이 책에 담아야 할지 고민도 많았던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책은 IT 트렌드와 전 세계 기술혁신의 여러 제품들을 경험하고자 하는 이들에게는 꼭 읽어봐야 할 책입니다.

※ 이 포스팅은 업체 제공 도서로 읽고 느낀 바를 솔직하게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