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정하는 뇌 - 순간의 선택을 결정하는 심리학의 12가지 비밀
하영원 지음 / 21세기북스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인간의 의사결정 분야에 국내의 선구자적인 저자가 인간의 의사결정 과정을 학술적으로 잘 설명해준 책
✅️ 행동경제학의 권위자인 국내 연구자의 연구도서
✅️ 오래간만에 읽은 행동경제학의 책으로 무척 행복해짐

우리나라에도 이렇게 행동경제학으로 통칭되는 행동적 의사결정 이론에 많은 연구성과를 가지고 계신 학자가 있다는 사실에 놀라며 읽었다.
경제학에서는 항상 초인적인 인간을 상상하여 모형을 만들고 심리학은 항상 인간을 문제투성이로 만들어서 분석한다. 하지만 인간은 하나의 형태이다. 그러한 인간의 본질적인 모습을 보다 섬세하게 관찰하고자 행동경제학이 출현했다고 생각한다. 인간의 의사결정 분야에 국내의 선구자적인 저자가 인간의 의사결정 과정을 학술적으로 잘 설명해준 책이 이 책이다. 지금까지 읽은 책들이 실생활에서 설명하는 해설서의 개념이었다면 이 책은 행동경제학의 여러 연구방향에 대해 집대성한 격의 책이다. 최근 노벨상을 여러번 수상하며 가장 힙한 경제학 분야로 부각된 행동경제학에 대해 여러 연구 성과와 함께 이 연구 성과들이 실생활에서, 그리고 마케팅 분야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도 같이 설명해주는 책이다.
요즘 많이 회자되고 있는 넛지 이론, 초기값의 중요성, 매몰 비용 효과, 확증 편향, 손실 회피 성향 등이 어떠한 본류의 연구 결과에서 파생되어 왔는지도 설명해주고 있다.
마지막 챕터에서는 인간은 누구나 다 행복하기 위해 의사결정을 한다고 이야기하며 그럼 과연 행복해지기 위한 의사결정을 위해 조심해야 할 사항, 무의식(시스템1사고)에 지배당하지 않고 자기의 사고(시스템2사고)로 선택할 수 있는 방법들을 제시하고 있다.
책에서 좋은 문장들은 너무나도 많아서 그냥 내 노트속에 새로운 방식으로 정리하려 한다.
오래간만에 행동경제학의 좋은 책을 만나서 행복한 시간이었다.

이 포스팅은 업체 제공 도서로 읽고 느낀 바를 솔직하게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