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채호 큰작가 조정래의 인물 이야기 1
조정래 지음, 장호 옮김 / 문학동네 / 2007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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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는 신채호가 누군지 몰랐다. 막연히 독립운동가겠지 생각하는 정도의 역사적 무식. 그렇다고 모든인물들에 대한 관심을 두꺼운 평전을 통해 얻을수는 없지 않은가? 우연히 조정래를 검색하다가 <큰작가 조정래의 인물 이야기>시리즈(현재 신채호, 안중근, 한용운, 김구, 박태준까지 나온 상태이며 앞으로도 계속 잡업을 하실 예정인거같다.)가 눈에 뛰었다. 다행히 도서관에 있어서 신채호부터 빌려봤다.


  어른 책, 어린이 책 구분없이 잘 찾아보면 동화책중에서도 짧은시간안에 많은걸 얻게 되는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책들이 많다. 읽으면서 이게 과연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책일까 하는 책도 만나기도 한다. 조정래 작가에 대한 신뢰감때문일까? 선뜻 빌렸고, 두시간정도만에 읽으면서 내 무식을 어느정도 해갈시키고 시기적으로 겹치는 역사적 사건들은 내 연대표에 정리를 해두었다. 나는 요근래 근현대사를 배경으로 하는 책을 읽으면 항상 이 정리철을 펴놓고 밑줄긋고 수정해서 빠진 부분은 써넣고 한다. 한번 시대별로 타이핑을 다시해서 새로 뽑아야 할거같다.


  독립운동가이며, 역사학자이고 언론가이며, 무장투쟁을 적극지지했던 역사적 인물이다. 의열단을 조직했던 김원봉을 알게 되면서 강력한 무쟁투쟁가들에 대한 기존의 내 시각을 수정해본다. 내 기존의 시각이라고 해봐야 영화 <아나키스트> 수준이었다. 신채호는 테러와 암살이 죄가 아니냐고 일본인이 묻자 당당하게 일본의 식민통치자체가 불법이고 악법인데, 억압받는 민족으로써 강력한 폭력말고 무엇으로 우리의 주권을 찾을수 있다는 말인가? 그래서 나는 내가 한짓이 잘못이라고 생각하지 않고 떳떳하다고 생각한다고 이야기한다. 이야기 전체적으로 아주 강직한 인물이고 청렴하며 기개가 범인으로 쫓아가기 힘들정도이다. 체질적으로 허약체질이면서도 배고픔과 가난을 항상 달고 살아갔지만 일본이 지배하는 세상에서 얼굴을 쑥이고 세수할수 없다고 생각할정도 강직한 인물이다. 그래서, 의혈단조직에 대한 궁금증도 커진다. 안중근이 이토 히로부미를 암살한것도 그러한 마음에서 행한 일일 테다. 짓궂은 생각같지만, 신채호앞에 무폭력, 평화주의 인도의 간디의 주장은 어떻게 받아들여질지 궁금하다. 아마 이론적으론 옳지만 현실적으로 너무 시간이 오래 걸리는 일이라 일절 무시를 했을거 같다는 생각이 든다.


 
  그는 어릴때 부터 신동소릴 들을정도로 나와는 다른 차원의 사람이었지만, 그는 신학문을 접하고 잘못된것은 바로 고쳐야 된다는 합리적인 사고를 가진 사람이었다. 독립협회에 가입하면서 의회활동과 국민이 나라의 주인이다라는 독립협회의 특성때문에 정부로부터 탄압을 받고 국민계몽을 위해 신교육 운동에 앞장서면서 모두 한글로 교육해야한다고 주장한다. 그가 받았던 공부가 모두 한자를 통한 유교주의에 입각함에도 불구하고 신문을 통한 국민계몽의 놀라운 힘을 체험하고 당시로서는 파격적인 한글교육운동을 주창한다. 그는 성균관에서 박사가 될정도로 놀라운 능력을 가졌지만, 출세의 길을 물리치고 고향에 내려와 계몽운동에 앞장선다. 1895년 단발령에 의하여 상투를 스스로 자르기도 하고(단발령은 1895년에 내려졌지만 유교적 관습은 오래 오래 지속되었고, 상투를 자르는 행위를 조상에 대한 배신배반행위로 인식하던 당시의 지식층들이었다.) 여성 계몽을 위해 남녀차별을 없애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독립운동중 신채호를 성균관에 추천해준 신씨 문중 어른 신기선을 매국행위로 비판하는 모습을 보면서 정말 공과사를 구분할줄 알고 의지가 강직한 사람이라고 생각을 했다. 
  그리고 중국 사대주의와 일제의 의해 왜곡된 역사를 바로 수정하고 책을 펴내는 일에 힘쓴다. 그는 신라의 김춘추와 김유신을 당나라를 끌어 들여 같은 민족을 멸망시켰다는 이유로 인정하지 않고, 김부식의 <삼국사기>도 부정하며 새로운 조선의 역사를 바로 세우기에 전념하기도 한다.


  민족이라는 단어를 나는 그리 좋아하는 편은 아니다. 무정부주의 혹은 코스모폴리탄? 하지만, 외세의 침략이 있을때 태생적으로 한민족이기에 이념을 달리하며 서로 분열하지 않고 함께 힘을 써서 해방하자는 의미로써 조정래의 민족 이야기와 신채호의 민족에 대한 기개 같은 마음을 받아들이게 된다. 사소한 힘듬에도 쉽게 부러지는 나자신을 보면서 이런 역사적 인물을 대할때마다 경외심이 들기도하면서 한명의 인간을 인간답게 살기위해 투쟁하도록 만드는 그 힘은 어디에서 기인하는지 매번 신기할 따름이고 과연 인간을 인간답게 산다는것의 의미는 무엇인지 생각하게 만든다. 


  책의 뒤편에는 다른 인물에 대한 간략한 설명도 있고, 그가 이동했던 역사적 경로등 식민지시대의 견문을 넓히는 짧은 각주도 달려있어서 꽤 마음에 드는 책이었다. 내일 도서관에 당장 달려가서 다른 책을 빌릴 생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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