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생애 마지막 그림 - 화가들이 남긴 최후의 걸작으로 읽는 명화 인문학
나카노 교코 지음, 이지수 옮김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16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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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에 문외한 이던 시절 진중권 교수의 책 미학 오디세이를 읽고 받았던 충격은 미학이라는 것을 알게 해주었다는 기쁨과

그림이 가진 구조와 이야기가 어떤 것인지를 알게 해주었다는 기쁨에 비례했던것 같다

그림 또한 어느 소설 못지 않은 이야기를 담고 있고 어느 시 못지 않은 서정성을 담고 있다는 것을

뒤늦게 알았던 것이다

그림은 작은 틀 안에 이야기를 함축해서 집어넣어야 한다

그것의 함축성은 시의 언어적 함축성보다 깊고 진하다

당대의 철학과 사회상과 흐름을 읽어볼 수도 있다

은연중에 그림안에는 시대가 담겨진다

이 책은 화가와 신 왕 민중

이라는 주체들의 관계에 대해 탐색한다

개인적으로 가장 인상적인 화가는 고야다

고상하고 고귀하려했던 작가들과 다르게 고야는 자신의 나약함과 타락함을 만천하에 드러내 놓았다

그래서 그 안에서 작가의 혼을 뽑아 내었다

책은 화가들의 일대기를 그리고 있다

일대기를 통해 명화가 탄생한 배경 정확히 말하면 명화가 탄생할 수 밖에 없었던 배경에 대해 설명한다

책을 통해 그림의 스토리와 작가의 스토리를 통해 그림에 대한 이해를 한층 깊게 할 수 있다

궁정화가들이 권력에 붙잡혀 그림을 그려가다가

나중에는 독립해 나와서 그림을 그리는 과정은 그림이 가진 의미를 생각하게 해주는 대목이다

책은 다양한 그림을 포함하고 있어 글을 읽지 않더라도 그림만을 보는 것으로도 기쁨이 될 수 있게 구성이 되어 있다

그림에 대한 이해를 높이면서 작가를 이해하고 다양한 그림을 감상할 수 있는 책이다

이 책의 또하나의 미덕은 고리타분한 미술 설명서와는 다른 현실감 있는 설명을 제공하고 있다는 점이다

구성도 좋고 내용도 흥미롭다

이 책이 가진 가장 큰 미덕은 그림을 설명하는 것을 넘어 작가를 설명하고 그것을 또 넘어서 시대와 화가의 관계를 바라보고 있다는 점일 것이다

흥미로운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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