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의 배신 - 머릿속 생각을 끄고 일상을 회복하는 뇌과학 처방전
배종빈 지음 / 서사원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어려서부터 저 사람은 '생각이 깊은 사람이다' 또는 '생각이 없는 사람이다' 라고 사람들을 평가해왔다.
'생각이 많다는 것'을 사려깊고 배려심 많은 긍정적인 개념으로 배웠고 그렇게 자랐다.

이 책에서는 '생각에 빠지는 것'을 문제로 인식하고, 이는 정신장애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말한다. 그래서 우리는 이러한 부정적인 생각에서 벗어나려는 노력을 꾸준히 해야 한다.

생존을 위해 부정적인 생각이 꼭 필요하지만 생각에만 머물러 우울과 불안이 일어나지 않도록 매순간 자신의 생각을 점검하는 '메타지각'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이것만은 꼭! 핵심 처방'으로 자신만의 고민에 대한 뇌과학 처방전을 받을 수 있어서 좋다.
부정적인 생각에서 벗어나는 다양한 실천방법과 기술들에 대해서는 지금 내가 하는 일에 몰입하기, 부정적인 생각에 빠지지 않도록 여분의 체력 남겨두기와 글쓰기, 수면을 위한 호흡 집중법, 운동하기, 장소바꾸기나 환경 변화시키기, 소통하기, 취미활동 가지기, 생각과 감정 기록하기, 명상하기, 필요시 약물치료 받기 등 구체적으로 알려준다.

이 책은 지속적이고 반복되는 부정적인 생각으로 인해 우울과 불안에 빠져 힘들어하는 사람들뿐만 아니라 삶의 변화와 성장을 바라는 모두에게 힘이 될 수 있는 책이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개인적으로 리뷰를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