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스트 프로그래밍 공식 가이드 - 러스타시안 커뮤니티가 직접 만든 RUST 2021 공식 가이드북, 제2판
스티브 클라브닉.캐럴 니컬스 지음, 권지용 옮김 / 제이펍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 미국 백악관 국가사이버책임자실(ONCD)은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이 C와 C++와 같은 취약한 프로그래밍 언어의 사용을 중단하고, 대신 메모리 안전 프로그래밍 언어(memory-safe programming languages )를 사용하라는 권고를 내렸다. 실제로 C/C++ 언어는 언어 설계적으로 해킹에 취약할 수밖에 없는데, 레거시 코드 문제로 인해 아직까지 실무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는 것이 문제다. 참고로 2022년 11월에 미국 NSA는 메모리 안전성을 고려한 프로그래밍 언어로 러스트와 함께 C#, 고, 자바, 루비, 스위프트를 권장한 바 있다. 


러스트는 속도(성능)과 안전성을 모두 고려한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또한 빠르고 신뢰성 있는 소프트웨어 개발을 가능하게 하는 언어로, 낮은 수준의 세부 사항을 제어할 수 있는 동시에 높은 수준의 사용 편의성을 제공한다. 실제로 많은 오픈소스 도구들이 러스트 기반으로 만들어지고 있고, 최근에는 리눅스 커널 개발에도 러스트 언어가 사용되고 있다. 이미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운 개발자라면 이 책을 통해 러스트만의 특징만 빠르게 따라잡으면 러스트 개발자가 될 수 있다(만약 프로그래밍 자체를 처음 배우는 사람이라면 배경 지식을 조금 더 다룬 다른 책과 함께 읽기를 권한다). 이 책은 2019년 스티브 클라브닉이 출간한 1판 책이 절판되고, 2판으로 개정한 것이다. 노스타치 출판의 영어 원서와 동일한 내용을 원작자의 동의하에 번역 출간한 것으로 러스트의 공식 입문서라고 볼 수 있다. 


이 책을 통해 기본적인 함수 생성부터 시작하여 데이터 타입 선택, 변수 바인딩, 소유권과 빌림, 수명, 제네릭, 트레잇 및 트레잇 객체와 같은 더 고급 개념에 이르기까지 Rust의 특징을 최대한 활용하여 강력하고 확장 가능한 프로그램을 생성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저자인 Klabnik과 Nichols는 Rust Core Team 출신으로, 이 책에서 그들의 지식을 공유하여 독자들이 Rust의 기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소프트웨어 개발에 있어 메모리 안전성과 동시성을 중시하는 개발자라면 이 책에서 Rust의 뛰어난 특성을 발견하고, 실제 프로젝트에 적용하여 더 빠르고 안정적인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