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많던 싱아는 누가 다 먹었을까 - MBC 느낌표 선정도서 소설로 그린 자화상 2
박완서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1995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TV추천만 보고 무작정 구입했다. 앞에 먼저 소개한 두권의 비슷한 내용이라고 해서 실망스럽기는 했지만, 박완서님의 글이라고 해서 읽기 시작 했다.

소설가의 자서전. 참 어려운 주제인것도 같다. 흔히 자서전 하면, 성공한 사람들의 이야기가 주류 아닌가 싶다. 어찌어찌 고생해서 어찌하다보니 이만큼 성공했다. 성공을 이루기 위해서 무지 고생하고 처절한 실패의 경험도 있고. 하지만 결국에는 성공했다. 뭐 이런식의 이야기가 대부분인 듯 싶다. 작가가 스스로 밝혔듯이 화가의 자화상과, 소설가의 자서전은 분명 많은 차이가 있을듯 싶다.

그시대(일제시대와 전쟁)를 살아 오신분들이 다 그렇듯 격정의 시대에서 고생한 삶의 이야기 뿐이라면, 또 작가가 소설가로서 성공하는 이야기의 내용이라면 그리 관심있게 읽어 지지는 않았으리라. 자신에게 감추고 싶은 이야기들. 어머니에대한 만족스럽지(?) 못한감정, 오빠의 공산주의 전력등. 쓰고나서 읽으면서 많은 고민도 했으리라. 자전적 소설이라 이디까지 진짜고, 어디까지 소설인지 알듯 말듯 하지만, 어린시절 고향에서의 추억, 어머니와의 관계, 그리고 오빠의 생활이 큰 줄거리로 움직인다.

그을 읽으면서 몇가지 놀란건, 박완서님의 연세가 보기보다 무지 많으시다느것. 기억력이 참 놀라우시다는것, 그리고 이책이 나온지 벌써 10년이 넘었다는것. 마지막으로 매스컴의 위력이 대단하다는 점이었다. 아직도 모르는것은 '싱아'가 뭔지. 도시에서 자란나로서는 과연 그게 어떻게 생기었으며, 무슨 맛일지 궁금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