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토록 재미있는 수학이라니 - 학교에서 가르쳐주지 않는 매혹적인 숫자 이야기
리여우화 지음, 김지혜 옮김, 강미경 감수 / 미디어숲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수포자다.

살면서 수학이라는 과목에 1도 매력을 느껴본 적이 없는 사람이고 유난히 숫자 감각이 떨어지는 사람이라 마트에서 물건을 사거나 백화점에서 물건을 구입하고는 "이거 얼마 주고 샀어?"라고 물으면 정확한 가격이 기억이 나지 않을 정도로 숫자엔 젬병이다. 학창 시절 수학선생님이 그러셨다. 자기는 수학이라는 과목이 너무 매력적이라고. (아니 대체 어느 맥락에서? 수학이 매력적이라고?? ) 도무지 납득되지 않아 별종으로 생각했던 수학선생님. 그녀는 수학이 매력적인 이유를 이렇게 말했다. 수학은 명확한 답이 있다고. 그래서 좋아한다고. 정답이 있어서 좋댄다. 국어 같은 과목을 제일 싫어한다고 했다. 정확한 답이 없으므로. 그때 난 오히려 반대였다. 다양한 답이 나올 수 있고 여러 의견이 나올 수 있는 국어야말로 진짜 멋진 과목이라고. 정해진 답이 있다는 자체도 별로였기에 수학은 정말 싫었다.

그런데 세월이 흐르고 중년의 나이가 되고 보니 그때의 수학 선생님의 마음을 좀 알 거 같다. 정답 없는 인생에서 명확한 답을 구할 수 있는 수학이 충분히 매력적일 수 있다는 것을. 그땐 몰랐다. 인생을 살아보니 흐릿하게 보이는 미래, 불안정한 삶, 애매한 태도 등등 이러한 세상 속에서 속 시원히 답이 나오는 수학이야말로 얼마나 유쾌하고 매력적인가.

이 책은 수포자인 나에게 충분히 매력적인 제목이었다. 수학이 재밌다고? 정말?? 믿어볼까? 그런 심정으로 책을 받게 되었고 읽게 되었다. 요즘은 지역별로 어린이들과 학생들을 위해 수학체험관이나 수학 문화관 등이 생겨나고 있다. 취재 목적으로 이러한 곳들을 갔었는데 그때 난 수학이 얼마나 흥미롭고 매력적인지 살짝 느낄 수 있었다. 아이들에게 놀이로 접근하는 수학은 어렵지 않고 신기하고 놀라운 체험이었다. 어른인 나에게도 그 시간들이 재미난 기억으로 자리하고 있으니 말이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일반적으로 수학에 관련된 기존 출간된 책들과는 확실히 다르다고 말해 두겠다. 대부분 초보를 위한 수학 책이라면 이 책은 두께도 꽤 두툼하지만 내용면에서도 굉장히 심오하고 깊은 단계까지 다루고 있다. 나 같은 수포자들에게는 어려운 부분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이해되지 않는 부분들이 솔직히 많았다. 공부하는 심정으로 이해되지 않는 부분은 읽고 또 읽기를 반복하기도 했다. (내가 무식한 건지 책의 수준이 너무 높은 건지...ㅎㅎ)

이 책은 총 5개의 파트로 나누어져 있으며 갈수록 레벨도 높아간다. 학교에서 알려주지 않는 재밌는 수학의 세계를 맛보기에 좋다.






수포자들은 흔히 말한다. 수학 못해도 잘만 사는데 뭘~~ 하고 말이다. 그치만 수학을 알면 살아가는데 도움이 되는 것은 맞다. 수학 문제나 책에서 봤을 법한 싸우지 않고 케이크를 나눠 먹는 방법, 과학적으로 소파 옮기기, 기네스북에 오른 가장 큰 수, 공평하게 보이는 가위바위보 게임 등 일상 속 흥미로운 수학 이야기도 많다. 그리고 수학의 3대 상에 대해서도 알 수 있는 등 몰랐던 수학의 세계를 알아가는 기분이다.

중간중간 삽화나 사진까지 곁들여 설명을 해 두어서 읽기 편하고 예시 이야기들로 펼쳐지는 수학 이야기는 흥미롭다.

책 뒷면에 이 책을 추천하는 이들이 모두 대학교수들인 걸 감안하면 수포자들에게는 살짝 어려운 책을 수 있지만 오히려 수학을 좋아하는 마니아들이나 수학과 대학생들은 무척 흥미롭게 읽을 수 있는 수학 책일 것이라 생각한다.


‘거의‘의 의미를 충분히 이해했는가? 수학시험지에 ‘선생님, 제가 이 문제를 거의 풀었어요‘라고 쓴다면 선생님이 "네가 푼 문제의 부분 측도가 0인지 증명해봐!"라고 대답할지도 모른다. - P22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