튜브, 힘낼지 말지는 내가 결정해 카카오프렌즈 시리즈
하상욱 지음 / arte(아르테)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가 타인에게 위로를 건넬 때 흔히 사용하는 말이 "힘내~"라는 말이다. 아르테 출판사와 카카오 프렌즈 콜라보 시리즈 3탄이라고 할 수 있는 <튜브, 힘낼지 말지는 내가 결정해>는 흔히 우리가 무심결에 상대에게 건네는 그 "힘내"라는 말이 힘껏 살아왔지만 뭔가 잘되지 않고 생각대로 일이 풀리지 않는 누군가에게는 상처가 될 수 있는 말임을 깨닫게 한다. 일반적으로 "힘내~"라는 말 앞에는 그럼에도 불구하고라든지, 그래도, 좀 더 등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 것이 대부분이다. 아무리 힘내고 살려고 아등바등하는데도 뜻대로 되지 않는 이에게 또 힘을 내라고 하는 말은 지칠 대로 지친 이에겐 위로는커녕 상처와 좌절을 안겨주는 말인 것이다. 짧은 글귀에 강력한 한방을 선사하는 식의 하상욱은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 있는 작가이다. 나는 시인들이 참 부럽고 대단하다고 생각한다. 짧은 글귀와 단어 속에 엄청난 감정과 엄청난 세계를 담아내고 있으니 말이다. 함축적이면서도 응축된 단어가 품고 있는 수많은 의미들을 되새기는 그것이 바로 시의 감동이자 매력이 아닐까 싶다.

카카오 프렌즈들은 제각기 다 사랑스러운 캐릭터지만 내가 가장 좋아하는 캐릭터가 바로 튜브이다. 그래서 이번 책은 더 반가웠다. 감정에 솔직한 튜브는 화가 나면 초록 오리가 된다. 이 책 곳곳에 다양한 튜브의 표정을 만날 수 있어서 책장을 넘기는 즐거움이 있었다. 솔직한 감정의 표현자 튜브와 하상욱의 글은 뭔가 찰떡궁합 같은 느낌이 들어서 그간 나온 피치와 라이언 보다 훨씬 더 캐릭터와 글이 잘 맞아떨어진 느낌이다.

                         

짧지만 여운이 남는, 의미를 되새겨보면 참 마음 한구석 씁쓸해지는 현실의 이야기들을 함축적으로 표현하고 있는 글들을 읽으면서 여러 마음이 들었다. 2-30대 청춘들이 읽으면 더 공감하지 싶다. 청춘의 시절을 지나고 있는 이들이 삶에서 느꼈을 수많은 감정들과 상처들을 하상욱 작가는 색다르게 위로하고 어루만지고 있다. 가슴 뻥 뚫리는 사이다식 위로가 통쾌함을 전해주기도 한다. 혼자는 외롭지만 함께는 괴로운 시대. 더 많은 꿈을 꿀 수 있는 세상이 되었지만 취업이나 결혼까지도 이젠 꿈인 시대.

정작 하고 싶었던 말을 삼켜야 했던 누군가의 속을 꺼내봤는지 하상욱 작가는 대변인처럼 속시원히 할 말 다 해주고 있다. 이러한 글귀들이 모여 한 권의 책이 되었고 이 책을 읽다 보면 딱히 토닥거리는 글이나 오글거리는 위로가 없음에도 마음이 따뜻해지고 주변이 환기되는 기분이 든다.

 

 

이 땅에 살아가는 대한민국 청춘들에게 전하는 하상욱 식의 위로가 꽤 괜찮은 방식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세상을 살아가면서 혼자로 살아갈 수는 없는 일. 점점 외로운 사람은 많아지고... 관계는 더욱 힘들어지고... 사람에게서 받는 상처와 관계에서 오는 불편함 등으로 지쳐가고 있는 이에게 이 책은 솔직하고 통쾌한 표현으로 세상을 보는 혜안을 뜨게 해주는 책이 아닐까 싶다.

대한민국에서 살아가는 모든 청춘들이여!

아픈 일 잊기를,

좋은 일 있기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