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권으로 끝내는 필수 한국사 지식 올리고 2
지호진 지음, 방상호 그림 / 올리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이 초등학교 저학년쯤부터 만화 한국사를 좋아하는 것을 보고 종류별로 시리즈로 모아왔다. 그러나 역사 속으로 들어가 재미있는 구성으로 아이들의 흥미를 끄는 것은 좋은데 내용이 길게 늘어지거나 가끔 살짝 왜곡된 내용도 보이고, 책을 읽은 후 역사 이해에 정말 도움이 되는가 하는 아쉬움이 남았다. 그래서 만화책이 아닌 글밥이 있는 책으로 연결시켜주기 위해 짧은 글밥의 역사서들을 읽어보고 비교하는 중에 한 권으로 끝내는 필수 한국사를 접하게 되었다.


우선 이 책은 책 제목처럼 한 권으로 선사시대부터 대한민국까지 아우르는 내용을 담고 있어 책이 살짝 두꺼웠다. 처음에 언제 다 읽을까하는 부담이 살짝 생기긴 했는데, 책을 펼치는 순간 그런 우려는 사라졌다. 시대를 여러 개의 챕터로 나누어 각 챕터마다 2-3페이지의 구성으로 되어 있어 부담없이 핵심내용만 쏙쏙 들어오도록 정리해두었다. 읽다보니 몇 시간 안되어 거의 읽을 수 있을만큼 내용 이해도 쉬웠다.





이 책은 역사의 맥락을 한 번에 머릿 속에 잡히게 할 뿐 아니라 꼭 알아야하는 중요한 사건들이 시대별로 빠짐없이 들어있어 역사의 흐름을 잡기에 좋았다. 그리고 중요한 키워드에는 글자색을 변경하여 아이들이 역사공부하기에도 정말 효과적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다만 사진이 컬러였으면 하는 아쉬움?이 살짝 들었다.


이 책은 또 뒤의 찾아보기를 통해 역사의 중요한 키워드를 파악하고 해당 쪽수로 이동하여 내용을 자세히 알아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역사 공부를 하기에 안성맞춤이다.

어른들이 아이와 함께 읽기에도 좋고, 만화에서 글 책으로 넘어가는 아이들에게도, 초등학교 고학년 역사를 배우는 아이들에게도 유익하다고 생각한다. 역사를 배우며 이 책을 소장하여 틈틈이 찾아보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