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읽는 엄마
신현림 지음 / 놀 / 2018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 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것 같다.
여기저기서 시에 대한 이야기들이 쏟아져나온다.
나는 시보다는 산문을 좋아하지만, 의미가 응축되고 다듬어진 시 또한 매력있다고 생각한다.
모든 문학의 이상은 시라는 말이 있지 않나.
그렇게 생각하면 참 어렵게만 느껴지는데, 사실 곰곰이 생각해보면 그렇지도 않다.
우리가 매일 듣는 음악, 그 노래에 붙은 가사들도 결국은 시가 아니던가.
그리고 학창시절 시 한편 안 써본 이 있는가.
시란 그렇게 어렵고 먼 것 같지만 실은 삶과 가장 가까이 있는 것이구나 하고 이 책을 보면서 다시금 느꼈다.


[매일매일 손을 부지런히 움직이다 보면 손끝에서 싺이 트이고 꽃이 필 것 같고 즐거운 일이 생겨날 것만 같다.]


작가는 시를 사랑한다.
그녀는 세상에 지쳤을 때에 시를 읽고 위로를 받았다고 한다.
그리고 홀로 아이를 키우는 그 고됨 속에서도 손에서 펜을 놓지 않았고, 결국 그녀는 이렇게 아름다운 꽃을 피워냈다.

저렇게 아름다운 언어를 구사하는 사람이라니.
그래, 시란 그렇게 아름답고, 그것을 만들어내는 시인들은 참으로 아름다운 인간인 것.
삶이 평화롭고 돈이 많다고 아름다운 것이 아니라 가난하고 고단해도 아름다운 사람들이 분명 존재한다.

신현림 작가는 딸을 낳아 기르다보니 자신의 어머니를 생각하게 되었다고 말한다.
나 역시 그렇다.
아마 누군가의 엄마가 된 사람이라면 다들 공감할 것이다.
아이를 낳고 난 후, 어머니는 그 전까지 내가 알던 어머니가 아니게 된다.
아니, 그 전까지 내가 어머니를 얼마나 몰랐는지를 뼈저리게 느끼게 된다.
그리고 그녀를 더욱더 존경하게 되고, 그녀의 삶을 그제야 공감하게 되고, 그녀를 불쌍히 여기게 된다.
어머니의 꿈을 물어본 적이 있는가.
그 대목에서 숨이 턱 막혔다.
나는 나와 내 딸 생각만 했다.
내가 일하고 육아를 하느라 미루고 있는 내 꿈과 커가는 내 아이의 꿈에 대해서만 생각했다.
분명 나의 어머니도 어머니만의 꿈이 있을 터.
나는 왜 한번도 그것을 묻지 않았을까. 어쩌면 그렇게 무심하단 말인가.
쑥쓰러움을 참고 용기를 내어 사랑한다고도 말하고, 엄마의 꿈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들어봐야겠다.



p.112-3
"사람 사는 모양이 어때? 전부 다 다르지? 사람들 얼굴이 다 다르듯이 말이야. 어떤 친구는 할머니랑 살고, 또 아빠랑 살고, 우리처럼 엄마랑 사는 사람들도 있는 거야. 그 누구에게도 편견을 가지지 말아야 해. 모든 다름을 존중해야겠지."

p.134
어린 날 딸이 아칫거리며 걷거나 재롱부리던 모습이 이토록 생생한데, 어느새 딸은 혼자서도 무엇이든 다 잘하는 나이가 되었다. 내가 모르는 딸의 시간들이 점점 늘어갈수록 홀가분한 마음만큼 걱정도 커진다. 내가 없는 곳에서 네가 울고 있으면 엄마는 어떻게 해야 할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