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업무에 활용하는 Node.js -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로 배우는 Node.js 원리와 실무 가이드
이토 고타 지음, 김모세 옮김 / 한빛미디어 / 2024년 5월
평점 :
이 리뷰는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서평을 작성하기 위해 책을 끝까지 정독하고, 제 주관적인 의견을 담아 작성하였습니다.
이번에 회사에서 주로 사용 중인 Node.js에 관한 책을 서평으로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Node.js 관련 신간이 꾸준히 출간되는 것을 보면 여전히 인기가 있는 것 같습니다.
과거에는 Node.js가 스타트업의 빠른 MVP 개발을 위한 도구로 여겨졌지만, 현재는 일부 대기업에서도 도입하는 추세로 시장에서 상당한 인정을 받고 있습니다.
제가 경험한 Node.js는 서버 프로그램을 매우 편리하게 작성할 수 있게 해주는 런타임 환경입니다. 웹 프로그래밍뿐만 아니라 DB 작업이나 대규모 데이터 처리를 위한 스크립트 작성에도 유용했습니다. 특히 async-await와 함께 사용할 때 가독성 면에서 큰 장점이 있었습니다.
한빛미디어에서 출간된 이 책은 Node.js의 기본서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면서도 적절한 수준의 실습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코드 작성부터 테스트까지 개발의 전체 프로세스를 다루며, 웹 서버 예제는 Express를 통해 보여줍니다. 뷰 템플릿으로는 EJS를 사용하지만, React에 대한 내용도 일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책의 장점은 Node.js의 핵심 개념을 빠르게 학습할 수 있다는 것과 실무에 도움이 되는 지식을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다만, Node.js의 원리를 깊이 있게 다루지 않는 점과 너무 넓은 범위를 다루다 보니 중급자에게는 이미 알려진 내용이 많을 수 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또한, 최신 트렌드인 NestJS 예제가 포함되었다면 더 좋았을 것 같습니다.
이 책은 3년차 이하의 주니어 개발자나 기존 지식을 점검하고자 하는 시니어 개발자에게 적합할 것 같습니다. 주니어 채용 면접 준비에도 유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요약하자면, 이 책은 Node.js에 대한 종합적인 개론서로, 실습 예제가 풍부하여 코드를 통한 이해가 용이합니다. 실무에 도움이 되는 내용을 다수 포함하고 있어 주니어 개발자에게 특히 유익할 것으로 판단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