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력을 많이 쌓으면 자동으로 시니어 개발자가 될까? 안타깝게도, 시니어 개발자로 성장하는 것과 경력을 쌓는 것은 다른 이야기다. 가끔은 경력이 많은 개발자가 물경력이라는 소리를 듣는 경우도 있다.
그렇다면 시니어 개발자로 성장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어떤 능력이 필요하고 키워야 할까?
이 책은 시니어 개발자로서 성장하기 위해, 어떤 기술과 소프트 스킬을 배워야 하는지 설명해 준다.
특정 기술에 국한된 것이 아닌, 넓은 시야를 가지고 기술의 핵심을 바라보는 관점으로 설명한다.
이 책은 개발자로 일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꼭 한번 읽어보기를 권한다.
아마 이 책을 읽는 연차, 직급별로 공감하는 수준이 다를 것이라 예상한다. 겪은 만큼 공감된다고나 할까.
좋은 개발자로서 성장은 어렵다. 실력만 좋다고 좋은 시니어 개발자가 될 수 없다. 시니어 개발자가 되는 길은 누가 안내해 주지 않는다. 암벽등반 하는 것 같이 스스로 다음 포인트를 더듬거리며 짚어나가야 한다.
그중에 많은 시행착오를 겪게 되고 때론 실패하기도 한다. 이 책은 그런 과정에서 다음 이정표를 정하는데 좋은 가이드가 되어줄 것이다.
특히 보고 배울 시니어가 없는 환경에서 스스로 성장하고 있는 개발자라면, 많은 공감과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개발자의 삶은 빠르게 지나간다. 대학을 졸업하고 회사에 취업해서 이리저리 정신없이 살다 보면, 어느새 경력직 개발자라는 타이틀이 붙는다. 많은 경험과 넓은 시야로 개발자들을 선도하는 개발자들을 우린 시니어 개발자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