휘리릭 초등 4문장 글쓰기 : 탈무드 편 하루 한 문단 쓰기
손상민 지음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0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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휘리릭 하루 한 문단 쓰기 

초등 4문장 글쓰기 탈무드 편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민족 유대인의 '지혜의 책' 탈무드

이 책에서는 이해하기 쉬운 이야기들을 중심으로 단순하게 엮었다고 한다.


1장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거요? 인물편

2장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행동편

3장 어떤 감정을 느끼나요? 감정편

4장 어떤 것이 옳을까요? 규범편

5장 어떤 방법이 좋을까요? 지혜편 


다섯 개의 장 마다 각각 5개의 이야기가 나온다.





'그림 보고 상상하기' 는 아이에게 책을 읽어주던 유아시절부터 꾸준히 해오던 방법이다. 

그림책을 볼 때는 그림이 많아서 상상보다는 맞추는 재미였고,

요즘은 책표지 탐색으로 이야기를 상상한다. 

우리의 상상과는 다르게 흘러가는 이야기는 이야기대로 흥미롭고

맞으면 맞는 대로 통쾌함이 있어서 즐거운 놀이가 되었다.

'하루 3쪽 읽기' 는 한 편의 이야기가 3쪽 분량으로 짧아서

내용을 잘 기억하며 대화하기에 좋았다. 


7가지 활용팁까지 책에 실어주셨으니 알차게 활용해 보자구요.~





짧은 이야기를 읽은 뒤 네 가지 질문에 대한 답을 문장으로 써본다.

1. 핵심 문장 따라 쓰기 

2. 내용 이해하는 문장 쓰기

3. 생각을 발견하는 문장 쓰기

4. 상상하는 문장 쓰기

총 4단계의 질문에 답을 썻다면그 4문장을 모아 

조금 다듬어서 한 편의 글을 쓸 수 있는 구성이다. 


아이에게 글쓰기를 알려주는 건 쉬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책을 읽고 대화하고 글로 쓰는 일을 아이와 함께 하고 싶어서

많은 독서지도, 글쓰기, 논술책들을 찾아 읽는다. 

방법이 틀릴까 봐 걱정했는데, 문제는 다른 데 있었다. 

이 책은 짧은 이야기에 짧은 질문을 던진다.

이야기를 읽었다면 질문이 어렵지 않을 것이다.

정답 및 가이드북이 있지만 정해진 정답은 없다.

유대인은 탈무드를 읽을 때 질문의 연속이라고 한다.

교훈적인 이야기를 읽고 그냥 지나치는 게 아니라

생각하고 질문하고 적용하는 것이야말로 

탈무드를 잘 활용하는 것이라고 한다.

글을 쓰는 것도 같은 것 같다.

책을 읽었으니 글도 잘 쓰겠지가 아니라

생각하고 질문하고 한 문장 한 문장 모아서

글로 생각을 표현하는 것이니 말이다.

초등 5학년 아이에게 조금 쉬운게 아닌가 생각했다.

글도 짧고, 4문장으로 글을 쓸 수 있겠나 싶었지만

탄탄한 구성으로 하브루타와 글쓰기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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