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진이의 수학여행 - 권재원 교육소설 함께교육 5
권재원 지음 / 서유재 / 2020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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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는 서울 지역 공립 중학교에서 사회를 가르치며

실천교육교사모임 고문으로 활동하고 있다.

교육비평서를 비롯한 교육에세이를 최근 매해 출간했다.

"교육의 마지막은 이야기 만들기라고 믿으며,

그것을 실천하기 위해 교육으로 소설을 쓰다."라는

저자 약력의 한 줄이 인상깊다.




6편의 단편소설은 현직 교사인 권오석 선생이 화자로 이어진다.


아이들 교육 때문에 무리해서 대치동으로 들어온

<나미 엄마>


풍기문란이라는 말도 안 되는 채용 불가 사유와 

뒷돈까지 요구하는 사립학교로 인해 임용고시를

준비해 교사 생활을 시작한

<풍기문란 기간제 교사>


노동과 노동자를 바라보는 우리 사회의 모순을 그린

<노동자가 되기 싫어서, 노동자가 되고 싶어서>


이유도 모른 채 왕따가 된 명진이가

수학여행을 통해 치유와 회복의 시간을 갖게 되는

<명진이의 수학여행>


어린 시절 에피소드와 함께 

최근의 '노재팬' 운동을 소재로 한 

<애국 소년단>


사회복지사의 권리를 받고 있는 도시 빈민 원익이를 

바라보는 우리 사회의 편견과 오해를 다룬

<자전거 도둑>

 

화자로 등장하는 권오석 선생님이 

운동권 학생이었던 사범대학 시절부터

교직에서 28년차 사회 선생으로 겪은 이야기이다.

작품마다 다른 주인공이 등장하지만

선생님이 말하고자 하는 핵심은 연결된다.




대화를 잇기 위해 리처드 파인먼의 책도 읽어야 했다.(p.125)

이공계 성향이 강한 아이와 대화를 이어가기 위해

물리학 책도 읽은 선생님이라니...

이 문장만 보아도 권오석 선생님이 어떤분인지

충분히 알 수 있었다.

그런 선생님이 28년간 교직에서 아이들을 통해 바라본

교육의 가치와 의미를 이야기하니 더 실제 상황 같았다.

깊은 감동을 느끼는 동시에 참 씁쓸했다.



예전에도 그랬고, 지금도 있을법한 이야기라

소설 같지 않았다.

다 있을 법한 거짓말이라고 했지만

그래서 더 진짜같은...

교육에 대한 나의 생각을 다시 정리하는 시간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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