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를 품은 외교관 - 외교관을 꿈꾸는 이들을 위한 스토리 가이드북 직업공감 시리즈 7
민동석 지음 / 이담북스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외교관을 꿈꾸는 이들을 위한 스토리 가이드북

<세계를 품은 외교관>

저자는 1973년 외무고시에 합격한 이후 33년간 외교관으로 활동한 민동석 전 대사이다.

외교관을 꿈꾸는 학생과 젊은이들의 꿈을 북돋우고

궁금증을 풀어주려고 책을 쓰셨다고 한다.

평생 외교관으로서 쌓은 경험과 노하우가 책 속에 들어있다.

아이가 세계 문화와 여행에 관심이 많아서

외교 분야도 알려주면 좋겠다는 생각에 책을 읽었다.

 

책 첫 장의 문구가 나에게 훅 들어왔다.

당신의 꿈은 무엇인가요?


꿈을 향해 쑥쑥 자라서 높이 날아도 보고

오늘도 꿈을 향해 달리고,험하고 힘들어도 꿈을 위해 앞으로 나아가는 길~

어딘가 모르게 꿈이 구체화 되는듯한 느낌이 들어서 좋았다.

아이와 이 길에 목표를 적어봐야겠다.

나라에 대한 애국심과 사명감이 있는가?

니면 운명적인 이끌림이라도 좋으니

그 꿈 속에 가슴을 뜨겁게 하는 열정이 있다면

주저 없이 외교관에 도전하라고 권하고 싶다. p.23


단 한 번뿐인 인생에서 국가와 국민을 위해 봉사하고

나라의 운명까지도 바꿀 수 있는 특별한 직업...

와우...너무 멋진 말이 아닌가!!

내가 이 책을 학창시절에 읽었다면...

20대에 읽었다면 나는 외무고시를 준비했을지도 모르겠다.

​(실상은 공부와 거리가 멀었지만...)


저자는 외교관이 되는 것 자체를 목적으로 삼지 말고,

외교관으로서 어떤 삶을 살아갈 것인지에 대해서 고민해 보라고 전한다.

서점에 외교관의 회고록은 많이 보이지만 외교관을 꿈꾸는 이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만한 책은 찾아보기 어렵다고 느끼고

33년 동안 외교관으로 일하며 겪은 경험과 노하우들을 책에 실었다고 한다.

책을 읽을수록 저자에 대해 더 궁금해지고

관련 정보들을 검색하게 되었다.

다른걸 다 떠나서 이 책의 글에는 젊은세대들의 마음 속 걱정과 고민을

목표와 계획으로 바꿔주는 훌륭한 멘토가 되어주시는 것 같다.

너무 멋진 분이다.


<세계를 품은 외교관>은

외교관의 꿈을 이루기 위해 어떤 덕목과 자질을 키워야 하고

꼭 필요한 요건과 시험 준비등 반드시 알아야 할 사항도 알려준다.

각 장마다 알려주는 'TIP'에는

일반인들은 잘 모르는 외교관이 누리는 혜택,

좋은 외교관이 되기 위한 5가지 습관,

여성 외교관의 험지 근무,

'마지막 관문 국립외교권 정규과정 알아보기' 도 수록되어 있다.

이 모든게 베테랑 외교관이 아니면 알려줄 수 없는

생생한 경험과 노하우에서 나왔으니 

외교관을 꿈꾸는 이들에게 정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나처럼 외교업무에 기본 정보도 없는 사람도

Q&A를 보며 많은 궁금증을 해결 할 수 있었다.

아이의 책장 손이 잘 가는곳에 놓아둬야겠다.



세계로 뻗어가고 싶은 ‘외교관 꿈나무’들을 위한 실전 지침서
선배 외교관이 알려주는 솔직한 이야기

<세계를 품은 외교관> 잘 읽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