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키르케고르, 나로 존재하는 용기 - 진실한 삶을 위한 실존주의적 처방
고든 마리노 지음, 강주헌 옮김 / 김영사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에게도 친절하고 싶다. 그러나 솔직히 말하면, 내가 누군가를 위해 어떤 특별한 노력을 했는지 하나도 생각해내지 못하는경우가 많다. 결국 나는 프리덤 라이더스처럼 행동하는 실천가는 아니다. 따라서친절에 대한 내 확신은 나 자신에 대해 나에게 말하는 꾸며낸 이야기에 불과할 가능성이 있다. 달리 말하면, 내가 항상 친절해야 한다고 말하지만, 그 말은 내가 상상하고 싶어하는 것만큼 내 진심에 가깝지 않다는 뜻이다. 실존주의에서 언급되는 미덕들은 자신에 대한 정직함을 요구한다. 따라서 실존주의적 관점에서 진정성은 우리에게 어떤 경우에도 자신의 생각을 진정으로 받아들일 수 있느냐는 물음에 솔직하기를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