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 여자 2 - 20세기의 봄
조선희 지음 / 한겨레출판 / 2017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출,퇴근시간을 전혀 지루하지 않게 해준 책이다.역에 내려 사무실까지 걸어가면서,혹은 집에오는길에 그들이 살았던 시간과 공간을 더듬으며 많은 생각들을 하였다.파란만장한 삶을 살다간 사람들,역사적으로 중요한 순간,안타까운 순간들,그리고 남에서도 북에서도 버림받고 스러져간 사회주의자들을 생각해 보았다.서울과평양 상해와연안 크질오르다와 모스크바로 이어지는 공간에서 세여자의 삶은 달랐다.역사적인 해방의 순간을 맞이했던 남북의 모습들과 "반탁"으로 휩쓸려간 안타까운 통일의 순간들.북한 지도부의 오판으로 인해 엄청난 희생을 치룬 "한국전쟁",그리고 이어지는 이승만독재와 김일성독재.남쪽에서 여운형이나 김규식같은 중도파가 북쪽에서는 남로당이나 연안파가 정권을 잡았다면 이렇게 오랜세월을 분단으로 살진 않았을듯 하다.

그러나 소련을 등에 업은 김일성이나 미국을 등에업은 이승만이었기에 권력을 유지할수 있었을 것이다.

20세기 초반, 신념을 가슴에 품고 좋은세상을 이루기위해  살다간 수많은 혁명가들에게 경의를 표한다.

이런 사람들이 20세기 초반 이곳에 살았다.혁명이 직업이고 역사가 직장이었던 사람들.재산을 챙기기는커녕 있는 재산도 버렸고 애인과 가족도 버렸고 더 버릴것이 없을때는 목숨을 버렸다.

그들은 한 나라가 다른 나라를 착취하면 안 된다고 믿었다.그리고 한 계급이 다른 계급을 착취하면 안된다고 믿었다.농부는 자기 땅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했다.누구나 아프면 돈이 있건 없건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생각했다.그들은 사람이 평등해야 존엄할수 있다고 믿었다.그래서 마르크스주의자가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