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문화유산답사기 일본편 1 - 규슈 빛은 한반도로부터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유홍준 지음 / 창비 / 2013년 7월
평점 :
품절


유홍준 선생의 나의문화유산답사기는 읽은것 같기도 하고 안 읽은것 같기도 하다.꽤 오래전에 나와 인기를 끌었던 책이고 꽤 많은 편수로 나와 있다.어디선가 일본편이 나온걸 본적이 있고,한번 읽어봐야겠다라고 생각하던차에 팟캐스트 "책다방"에서 유홍준선생과 함께한 답사기 뒷이야기를 듣고 읽게 되었다.선생이 하고자 하는 이야기는 서문에 잘 나와있고,충분히 공감하는 바이다."일본인들은 고대사 콤플렉스 때문에 역사를 왜곡하고,한국인은 근대사 콤플렉스 때문에 일본문화를 무시한다"라고 한 말,"일방적 시각에서 쌍방적 시각으로"라고 서문 제목에 나와있는 것처럼.,

그동안 단편적으로 알고 있었던,때로는 치우친 민족주의적 시각에서 바라보던 일본을,차분히 일본속에 남겨진 우리의 문화유산을 돌아보면서 쌍방적 시각에서 재정립할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해 주는것 같다.유선생의 말처럼 일본이 고대에 한반도와 도래인들을 통해 발전된 문명을 받아들였지만,그후 일본도 독자적인 일본만의 문명을 만들어 갔다면 그것으로 인정을 해주자는 것이다.언제까지나 미개한 놈들을 우리가 가르쳐 주었다라는 식으로 폄하해서는 안될일이다.우리도 역시 중국을 통해 선진문물을 받아들여 우리의것으로 만들지 않았던가?규슈는 해류가 자연적으로 한반도의 서해와 남해에서 흐르는 곳으로 초기 일본의 야요이시대를 열게한 벼농사기법도 한반도 도래인들을 통해서 이루어졌다.또한가지 백제와 가야와 왜의 관계이다.삼국시대가 아니라 오국시대라고 하는 말에 적극 동의한다.고구려,신라,백제,왜,가야.지금의 민족적 구분으로 재단할것이 아니라 고대의 정치역학관계에서 바라볼 필요가 있고,현재 일본인들의 DNA를 조사해 보면 60~70%는 우리와 같은 혈통이라 한다.그전에도 도래가 이루어졌지만,백제가 멸망하면서,가야가 멸망하면서 대규모의 도래가 이루어졌고,그들은 우수한 문명을 바탕으로 일본에서 지배층이 되었다.일본말은 고구려,백제계통의 말일것이라는것에도 관심이 간다.우리가 쓰는 말은 통일신라이후 굳어진 말이고..,

임진왜란,정유재란때 끌려간 조선도공들의 삶의 흔적이 곳곳에 남아있고,일본 근대화를 이끈 인물들의 흔적이 곳곳에 남아있는곳,아름다운 풍광과 따뜻한 온천이 있는곳,이책을 들고 규슈에 가고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