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 - 제120회 나오키상 수상작
미야베 미유키 지음 / 청어람미디어 / 200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드디어 미야베 미유키로 왔다.대표작인 "모방범"을 읽기전에 이야기 되고 있는 "이유"를 책 반납하러 간김에 빌렸다. 아무래도 빌린책을 먼저 읽어야 하기에..."모방범"은 중고서점에서 사놓고 아직 읽지 못했다.일본 소설을 읽다보면 우리와 비슷한 점이 참으로 많구나 하고 느낀다. 이책역시 현재 부동산버블이 꺼지고 "하우스푸어"이야기가 한창 나오고 있는 한국현실에서 먼저 부동산버블붕괴를 겪고 여전히 불황의 늪에 빠져있는 일본의 사회현실을 잘 나타내고 있다.그 속에서 붕괴된 가족의 모습과 아웅다웅 다투고 살아가지만 가족이라는 울타리속에서 서로를 지켜주려는 애틋함또한 담겨져 있다.

"부동산경매"라는 독특한 주제를 가지고 문제를 풀어가고 "버티기"라는 불법과 전혀다른 사람들이 가족처럼 지내는 이질적인 상황,그러나,가족이 아니고서는 파탄이 나는 상황,불우한 성장과정이 빚어낸 음울한 성격.우리나라 타워팰리스 같은 집에 사는 사람들과 그런 부류가 되고싶던 허영많은 사람들의 욕심.우리도 앞으로 본격적으로 부동산버블  붕괴상황에서 발생할 만한 일들이 일본에서는 벌어졌던 것이다.

사람에 대해서,가족에 대해서 다시한번 생각해보게 하는 소설이다.미야베 미유키를 왜 사회파 추리소설작가라고 불리는지 이해할만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