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자호란 1 - 역사평설 병자호란 1
한명기 지음 / 푸른역사 / 201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조선의 임금중 가장 멍청한 임금을 꼽으라면 "인조"를 꼽는데 주저하지 않겠다.인조반정을 이룬 세력들은 광해군을 일러 "혼군"이라 하였지만 인조는 "(혼군)의 제곱"은 더 되겠다.개인적인 자질을 비교해 보아도 왜란을 거치며 분조를 성공적으로 이끌며 급변하는 대외정책을 총괄했던 광해군에 비해 훨씬 떨어지며 다만 개인적인 복수심에 불타 반정세력에 의해 옹립된 세상물정에도 어둡고 꽉막힌 참으로 답답한 임금이었다.정권보위와 자리욕심은 과해 온갖 치욕을 당하면서도 임금자리는 놓치 않았으니 그것 하나만큼은 대단하다 할것이다.이책을 읽는내내 인조와 반정세력에 대해 화가 치밀었다.광해군의 최대 잘못은 지지세력을 확보하지 못한채 무리한 왕권강화(궁궐공사)와 인목대비폐위와 같은 무리수등을 두어 정권을 잃은 것이다.인조반정세력들처럼 "기찰"이라는 공작정치가 됐든 국경을 지키는 서북지역 병사들을 빼든 정권안보에 목숨을 걸었다면 반정세력에 당하지 않았을텐데..,

어찌됐든,반정세력은 그이후 조선 임금자리를 뒤이어 조선이 망할때까지 노론세력과 더불어 주류세력으로 자리잡았다.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에 관심도 두지않고 망해버리 명나라에 대한 재조지은과 시절이 지나도 한참지난 주자성리학만 붙들고  그렇게 그들만의 리그를 만들어 나가다가 결국은 일본에 나라를 통째로 빼앗겼고 힘없는 백성들은 36년간 노예로 살았고 결국 남북분단으로 이어져 지금의 어이없는 현실이 되었다.

그당시에 지금과 같은 24시간 생방송뉴스가 있었다면 날마다 속보가 남발되었을것다.명나라와 청나라가 충돌하던 서북지역 백성들은 하루하루가 지옥이었을것이다.지금은 참 평화의 시대에 살고 있음을 감사히 여긴다.

강대국에 끼인 신세와 남북분단이라는 특수상황때문에 우리의 현실은 어느때보다도 어려운 처지다.당리당략에 매몰된채 파렴치한 매국사대외교를 기본으로 하는 토착왜구당같은것들이 집권한다면 멍청했던 인조반정세력들의 잘못을 되풀이 할것이다.모든 고통은 예나 지금이나 힘없는 일반백성이 감당해야 할것이고...,

깨시민들의 각성이 어느때보다 필요한 때이고 자주,평화세력의 집권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도록 든든한 지원군이 되어주어야 할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