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단장 죽이기 2 (리커버 특별판) - 전이하는 메타포
무라카미 하루키 지음, 홍은주 옮김 / 문학동네 / 2017년 7월
평점 :
품절


무라카미하루키가 이책에서 <난징대학살>의 내용을 다뤘다고해서 화제가 되었다는 기사를 언뜻본적이 있는데 2권에 그 내용이 나온다.<기사단단죽이기>글 그린 야마다도미히코의 동생이 중국파견일본군에 징집되어 난징대학살의 현장에서 담력을 키운다는 명목으로 힘없는 중국포로들을 일본도로 총검으로 죽이는 만행을 몸소 겪고 일본으로 돌아온후 자살했다는 내용이다.아직도 2차세계대전당시 일본군의 만행에 대해 전혀 사죄하지 않고 있는 일본의 분위기에 비춰보면 작가로서는 대단한 용기라 할것이다.작가는 인류보편의 가치를 추구하는 사람으로 보인다.편협한 민족주의나 맹목적인  종교에 대해서도 비판적인듯하고..,보편적인 상식에 기초한 사람인듯 하다.

하루키가 인기가 있는 이유는 일본작가이면서도 일본적이지 않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한다.주인공들은 클래식을 좋아하고,서구적인 요리를 직접 해먹고,멋지게 옷도 차려입을줄 알고,외제차를 몰고 철학과 역사에도 어느정도 지식이 있고,성데 대해서도 개방적이다.

아무튼,기사단장 죽이기는 2차세계대전당시 히틀러 암살음모사건에 관여했던 작가와 난징대학살에 참여했던 작가의 동생 이야기도 나오면서 역사와 이데아와 메타포라는 철학적 수사를 동원한 판타지와 멘시키라는 독특한 캐릭터를 가진 인물과 초상화를 전문으로 그리는 나라는 인물들 사이에 벌어지는 묘한 이야기들이 나름 재미있었다.

<1Q84><기사단장죽이기>를 읽으면서 느낀 공통점이 몇가지 있는데 하루키가 그린 주인공격 청소년여학생을 보면 또래 여학생들사이에서는 거의 왕따에 가까운 스타일이지만 지적능력이 뛰어나고 직관과 뛰어난 우수한 존재들이라는것,그리고 여자주인공들이 가슴의 크기에 집착한다는 것.아마도 작가의 취향이 풍만한 가슴인듯하다.나도 그렇다.

하루키의 글을 읽다보면 역시 뛰어난 작가구나 라며 감탄하게 되는 구절들이 있다.그런것들이 이 작가의 책을 계속 찾아보게 하는 매력인듯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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