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추전국이야기 3 - 중원을 장악한 남방의 군주 춘추전국이야기 3
공원국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7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로마인이야기에서 시오노나나미가 카이사르편에서 한 얘기가 떠오른다.피렌체 경찰서 수사과장이라는 사람에게 카이사르에 대한 책을 빌려주었다가 독후감을 물었더니 "그가 지휘하는 군단에서 백인대장이라도 시켜달라고 부탁했을 겁니다".나에게 초 장왕 시절로 물어본다면, 백인대장정도의 위치에서 일해보는것도 나쁘지 않을거란 생각이 들었다.그만큼 개인적인 매력과 영웅적풍모를 갖춘 사내대장부의 매력을 느낄수 있는 인물이다.요즘에는 잘못하다가 수컷,영웅,남성적매력을 강조하다가는 페미니스트들에게 몰상식한 사람으로 취급받겠지만,남성들이 점점 여성화되어가고 있는 이 시대에 남성적인 매력의 소유자에게 더욱 마음이 끌린다.중국에 관한 옛이야기들중 기억에 남던 몇장면들이 이사람을 기초한 것이었다.예를 들어 바람불어 횃불이 꺼졌을때 애첩을 희롱한 장수를 보호하기 위해 갓끈을 모두 끊고 마음껏 놀자고 한일이나,궁에 들어올때 전차를 타고 올수없다는 령을 어긴 태자의 마차를 부숴버린 궁지기를 혼내지 않고 두단계가 승진일이나,사내대장부다운 풍모를 마음껏 느낄수 있는 사람이다.어찌보면 오랑캐로 분류될수 있는 초나라가 중원문화에 합류함으로써 중국은 더 다채롭고 다양한 문화로 발전할수 있었다.초나라의 수전농법의 경우 생산력의 발전에 큰 영향을 끼쳤을것이다.이시기까지는 아직도 씨족문화의 전통이 많이 남아 있는듯하다.전쟁이 더 자주 벌어지고,군권이 더 세지고,승리한 공신들에게 나누어줄 토지가 부족해지므로 발생하는 권력투쟁의 모습도 자주 보인다,결국은 토지의 소수독점과 땅을 차지하기 위한 전쟁,그 혼란의 와중에 어떻게 처신해야 하는지에 대한 처세술도 고수들을 통해 볼수 있었다.초나라는 남방문화를 대표하는 곳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