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에 숟가락 하나 - MBC 느낌표 선정도서
현기영 지음 / 실천문학사 / 1999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4.3이 얼마전 지나갔다.올해는 이효리가 사회도 보고,저자인 현기영선생이 추도사도 읽었다.억울하게 국가공권력에 사랑하는 가족을 잃은 사람들의 마음을 대통령은 국가를 대표해 위로해주었다.이게 나라다.대학시절 4.3의 역사를 안 이후로 제주도는 아름답기만한 섬이 아니었다.몇해전4.3의 아침에는 “잠들지않는남도”를 부르다 말고 울었다.
이 소설은 작가의 자전적 성장소설이다.나의 아버지보다 몇살 더 많다.해방공간과 4.3의역사와 한국전쟁시기 제주의 모습을 잘 보여준다.어려운 시절,궁핍한생활속에서도 어린아이들의 발랄함과 생동감.아버지의 부재로 인한 생활고와 생활력강한 어머니.사춘기를 겪으며 사내아이들이 흔히 겪는 성에 대한 호기심도 잘 표현하였다.
나도 시골이 고향이라 부모님응 도와 농사일을 거들어봤기에 책속의 내용들이 쉽게 와닿았다.
밥을 굶던 시절이 불과 60~70년전이라니 놀랍다.배곯지않고 살고있음에 감사하다.
한사람의 인생이야기가 한편의 좋은 소설이 될수 있다.조정래선생과 김원일선생과 함께 좋아할 작가다
제목의 “지상의 숟가락하나”는 효수되어 전시된 빨치산대장 이덕구의 가슴주머니에 꽂혀있던 숟가락이다.또한 배고픈시절 가장 중요한 도구이어서 일듯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