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풀 컴퍼니 - 경영을 디자인하다!
마티 뉴마이어 지음, 박선영 옮김 / 시그마북스 / 2009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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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갭The Brand Gap'과 '브랜드 반란을 꿈꾸다Zag'의 저자인 마티 뉴마이어의
'디자인풀 컴퍼니'를 다시한번 접할 수 있게 되었다. 그는 회사를 끊임없이 혁신하고
변모시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함을 이야기하고 있으며 그러한 것은 곧 위기감을
고조시키는 것이 아닌가한다.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고 미래를 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면 곧 그것은 위기감을 인지하는데 있어서 최고 경영자부터 일반 말단 직원
에게 까지 이르러 누구나 함께 느끼고 인지해야 하는 가치가 아닌가한다. 그런 의미
에서 본다면 '디자인풀 컴퍼니'는 조직을 혁신 시키고 개혁시켜서 한 기업이 미래의
가치를 창조할 수 있는 기반을 세우고 앞으로 전진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러한 방향을 디자인해야 할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경영은 곧 디자인이다.
경영을 디자인 한다는 것이 어쩌면 약간은 생소한 의미로 다가올 수 도 있지만 자세히
생각해 보면 오너란 큰 밑그림을 그리고 그 위에 회사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미래의
가치에 대해서 스케치를 하는 것이다. 이는 곧 미래를 디자인 하는 것일 것이다.
회사를 디자인 하는데 있어서 단순히 혁신이나 신제품을 개발하는데 중점을 두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외에 눈에 보이지 않는 감각을 익히는 것이나 깊이 있는 디자인을 창
조하는 것 그리고 업무를 하는데 있어서 갖추어야 할 민첩성 같은 세부적인 사항들까
지 설명함으로 해서 단순히 눈에 보이는 것들만이 우리가 갖추어야 할 것들이 아니라
하나 하나가 모여서 큰 의미를 갖든 세세한 것들까지 하나가 될 수 있도록 그 으미를
두고있다. '자유로운 의견 제시를 허락하라', '디자인 경영을 도입하라' 그리고 '고약한
문제에 착수하라 '등으로 구성된 3부의 '변화를 가속화시킬 지렛대'는 너무나 피부에
와닿는 내용들이다. 열여서 번째 지렛대 '고약한 문제를 보상으로 줘라'까지 어느하나
중요하지 않은 부문이 없고 우리가 그동안 너무나 쉽게 생각하고 인지하지 않았던
것들을 끄집어 내서 다시 한번 생각할 수 있도록 하고 그 중요성을 강조한것을 보면
우리가 그동안 부족했던 점들이 무엇인지 알 수 있게 하고 있다. 이처럼 이 책은 단순
한 경영서라기 보다는 피부에 와닿는 세부적인 내용들이 알차게 채워져 있기 때문에
경영진들이 알지 못했던  사소한 것들까지 자세하게 기술하고 있다. 이 책 한권이면
그동안 쉽게 지나쳤던 사항들에 대해서 다시한번 검토하고 실행할 수 있는 발판이 되
지 않을까 생각한다.
 '디자인풀 컴퍼니'을 읽고나서야 진정 경영을 어떤 식으로 디자인 하고 미래의 큰
그림을 그릴 수 있는지 그 방법을 제시받았다는 점에서 무엇보다도 큰 가치를 지닌
책이라 생각한다. 그리고 중간 중간에 삽입된 도표나 그림 등은 책을 보는 동안 경영
서이기 때문에 딱딱할 수 있는 부분을 부드럽게 하고 있으며 독자들이 책을 읽는 동안
이해하기 쉽게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마음에 드는 부분이다. 누구나 이 책을 통해서
좀더 발전된 경영의 밑그림을 그릴수 있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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