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폴리의 잠자는 미녀
아드리앵 고에츠 지음, 조수연 옮김 / 열음사 / 2009년 6월
평점 :
절판


  아드리앵 고에츠의 '나폴리의 잠자는 미녀'는 절대적인 아름다움을 그려야 하는
화가들의 인생을 이야기하는데, 이 소설은 역사에서 사라진 그림 나폴리의 잠자는
미녀를 그린 장 오귀스트 도미니크 앵그르의 삶을 이야기 한다. 책 표지속에 있는
나폴리의 여인의 퍼즐을 보며 그림뿐만 아니라 우리의 인생도 어쩜 끝임없이 뭔가
를 찾고 버리고 다시 맞추는 연속의 작업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든다.
  소설속의 앵그르는 자신이 잘 그릴 수 있는 대상을 선택하고 그림을 그렸지만
진정 그가 영감을 얻고 데생하고, 다시 그리고자 했던 것은 나폴리의 잠자는 미녀
였다. 그는 그림은 우리의 인생이며 그가 진정 그리고자 했던 나폴리의 잠자는
미녀는 우리가 진정 하고 싶은 인생의 목표가 아닐까 하고 잠시 생각해 본다. 앵그
르는 우연히 그저 그의 상상속에 서만 존재하고 존재하리라 여겼던 한 여인을 만나
게 되고 그녀를 통해 그동안 그의 내면에서 웅크리고 있었던 정열이 타오르게 된다.
아마 그가 그녀를 만나지 못했다면 어쩜 그는 평생 기계적인 기능을 갖춘 그림을
그리며 인생을 마감햇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가 한 여인을 만남으로 해서 그는
그가 진정으로 그리고 싶어하고 상상속에서만 만났던 아름다운 나체를 현실속에서
만나게 된다. 그가 이상적인 미라고 정의를 내렸던 자신이 그릴 수 있고 추구할 수
있는 것을 자연에서 찾는 것이였는데 현실속에서 그녀를 찾게 되었던 것은 그의 삶
에 있어서 하나의 또 다른 의미를 부여하는 것이였다. 그에게 있어서 이상과 현실은
어쩜 양면성을 가진 의미를 지닐지도 모른다. 그가 그녀를 처음으로 벗은 몸을 보았
을때 자신의 앞에 있는 것은 '이미 그려져 '모습을 드러낸 것이라고 표현을 했다.
살아있는 유기체인 인간의 나체가 이미 그려져 있는 것이라면 그림속의 그려져 있는
것은 또 무엇이란 말인가? 어쩜 그림을 그린다는 것은 그에게 있어서 실제로 존재하
는 것보다 더 살아있는 듯 느껴지게 그리는 것이였는 지도 모른다. 앵그르는 그녀와
의 관계를 지속하기 위해서, 아니 그녀의 벗은 나체의 아름다움을 평생 기억하기위해
기녀를 캔버스 너머에서 바라만 볼 뿐 그녀에게 키스 그 이상의 어떤 육체적 관계도
맺지 않는다. 어쩌면 그의 삶의 의미는 그녀의 아름다운 나체였는지도 모른다. 예술
을 한다는 것은 끊임없이 바다속의 보물을 찾는 것과 비슷할 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해본다. 평생을 보물을 찾기 위해 바다속을 찾아 헤매지만 그런 인생에 답은 없다.
자기가 찾는 그러한 상상속의 영감은 우연히 어느날 자신의 앞에 놓여질 수 도 있
으며 어쩌면 평생 찾지도 못하고 아쉬움을 남긴채 생을 마감할 지도 모른다.우리의
인생도 그런것이 아닐까? 자신이 진정 그리고 싶은 인생의 구상도는 있겠지만 진정
그 인생을 살기 위해 현실적인 삶을 안 살고 피해갈 수는 없으며 평생 그것을 찾을
수 있을지도 모른채 삶을 마감한다. 자신만의 가치관을 가지고 그림을 아니 인생을
살고자 했던 앵그로의 그림이 한 장의 의미가 되어 기억에 남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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