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피엔스 : 그래픽 히스토리 Vol.2 - 문명의 기둥 사피엔스 : 그래픽 히스토리 2
다니엘 카사나브 그림, 김명주 옮김, 유발 하라리 원작, 다비드 반데르묄렝 각색 / 김영사 / 2021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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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발 하라리의 인류3부작 중 하나이자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사피엔스 . 방대한 이야기가 펼쳐질 듯 하여 아직 읽은 적이 없었는데 그래픽노블로 각색되어 5권짜리 시리즈로 출간되었다. 확실히 스토리텔링으로 풀어낸 글이 카툰형식으로 있으니 흥미롭게 읽었다.

1권 인류의 탄생 에 이어 2편 문명의 기둥 에서는 농업혁명의 이면과 문명 건설의 토대를 세운다. 밀농사를 하게 된 인간은 사냥과 채집을 접고 정착생활을 하게 되며 자손을 번식시키고 동물들을 식량으로 쓸 뿐 아니라 길들이기 시작한다. 이 모든 건 하루 아침에 된 것이 아니라 천천히, 서서히 자연스레 진행된다. 또한 인간은 남자가 여자를 지배한다거나 계급사회, 인종차별 문제를 겪게 되고 전쟁을 벌이는 등 소위 ‘불평등’이라 일컫는 것들을 한다. 농업혁명은 인류에게 과연 축복이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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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익은 숫자가 아니라 행복으로 표현돼야 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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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명한 건, 왜 농업혁명 이후 대부분의 인간 사회에서 남자가 여자를 지배했는지 우리는 확실히 모른다는 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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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권 인류의 통합, 4-5권 과학혁명 (가제)까지 예정되어있는 사피엔스 그래픽 히스토리 시리즈를 완독한다면 조금은 뇌가 깨어나지 않을까하는 바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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