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 게이츠, 기후재앙을 피하는 법 - 우리가 가진 솔루션과 우리에게 필요한 돌파구
빌 게이츠 지음, 김민주.이엽 옮김 / 김영사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실질적으로 가난한 사람들은 기후변화에 전혀 영향을 끼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기후변화의 가장 큰 피해자다. 실로 ‘불편한 진실’이 아닐 수 없다. (234p)

기후변화에 가장 많이 영향을 끼친 사람들은 세계의 나머지 사람들이 살아남을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우리는 그들에게 많은 빚을 졌다. (251p)

✍️ 기후재앙을 피하기 위한 목표!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
💡2050년까지 제로 달성
(부유한 나라는 2050년, 중간소득 국가는 2050년 직후를 목표)

혁신적 엔지니어이자 실용적 환경주의자인 빌 게이츠는 말한다. 우리가 노력하면 기후재앙을 피할 수 있다고. 그리고 더워진 지구에 적응하며 살아갈 수 있다고. 전세계의 온실가스 배출량 510억 톤을 제로(0)로 만들자는 목표치를 말하는데 사실 처음엔 허무맹랑하게 들렸다. 그 방법은 당연히 단순하지도 쉽지도 않다. 하지만 이 책에서 말하는 방안들을 실천한다면 충분히 달성할 수 있다.(고 합니다.)

8장까지 탄소량에 대한 수치로 된 분석과 심각한 현상황에 대해 실렸고 9장부터 12장에서 적응과 해결책을 제시한다. 개인의 실천을 비롯해 (집안 탄소 배출량 감소, 전기차 이용, 인공고기 먹기 등) 온실가스 배출량 줄이기에 공공자금과 민간자금이 대규모로 움직이며 다함께 장기전을 펼쳐야 한단다.

기후변화에 대한 책들이 쏟아지는데 난 앞으로 더 많이 나오면 좋겠다. 사람들이 심각성을 인지할 수 있도록 더 목소리를 내고 들려줬으면. 그리고 시민으로써 고기를 좀 덜 먹고, 걸어다니고, 전기와 물은 아껴쓰고 노플라스틱 을 외치며 최소한의 소비를 하는 삶. 나와 내 아이들을 위해 실천하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