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하브루타 - 창의력부터 사고력까지 아이의 공부머리가 바뀌는
김정진 지음 / 쌤앤파커스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대인들의 하브루타 교육에 관해서는 참 많이 들었다. 대화를 통한 질문과 토론을 하는 방식의 하브루타는 아이들의 창의력과 상상력 등 모든 가능성을 다 열어두고 키워줄 수 있다고 하는데 이제 나도 곧 학부형이 될테니 관심이 생긴다.

이 책의 작가님은 지혜톡톡 이라는 앱을 만들고 우리나라에 맞는 한국형 하브루타를 제안한다. 일주일에 한 번, 한시간동안 가족이 둘러앉아 주제를 정하고 대화를 하는 것. 결국 중요한 건 대화다. 아이가 뭘 좋아하는지 싫어하는지 마인드맵을 통해 유추해가듯이 대화를 통해 알 수 있다. 표현력과 사고력을 키울 수 있는 건 당연하다.

책의 뒤쪽에 나온 k-하부르타 핵심활용법 중 동화책을 활용한 하브루타는 바로 해봐야겠다는 의욕이 생긴다. 이미 독후활동을 제대로 하고 있는 엄마들이 많겠지만 난 저질체력이라 책만 읽어주고 끝이라;; - 아이와 책을 한 문장씩 나눠 읽고, 키워드를 몇개 뽑고, 책의 내용에 관해 질문 형식으로 바꿔서 문제 내는 식의 대화를 한다. 그리고 책에 관한 한줄평까지 하며 마무리. - 그러고보니 마케팅회의 때 했던 방식과 유사하다. 이 방식으로 다들 머리를 맞대고 이야기 하다보면 어떻게든 답이 나오더라.

가정교육도 별거 있나, 아이들과 눈맞춤을 통해 대화를 하며 인성을 키워주고 서로의 생각을 교환하는 것만으로도 얻는 것이 많다. 일단 대화부터 시작하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