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공화국 - 프랑스 지리학자가 본 한국의 아파트
발레리 줄레조 지음, 길혜연 옮김 / 후마니타스 / 2007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문득 책 사기가 꺼려진다. 비좁은 방안에 점점 쌓여만 가고 먼지만 끼는 책들을 보면 사후 처치가 걱정된다고나 할까..^^ 그래서인지 요즘은 회사 근처에 있는 공공도서관을 종종 이용한다(알라딘에겐 미안하지만). 이책 또한 도서관에 연초에 구매신청을 하고 이제야 비치중이라 빌려 보았다. 

이 책은 프랑스의 한 지리학자가 우리나라의 거대한 아파트 단지에 놀라 그에 대한 주제로 90년대 중반에 쓴 박사학위 논문을 발간한 것이다. 조사시점이 90년대 중반이라 현시점과 수치 등의 자료에서 약간의 괴리가 아쉬움이다.

서울의 몇몇 아파트 단지를 조사대상으로 삼았고, 총8장에 걸쳐 아파트단지 개발의 역사, 아파트 단지가 어떻게 양산되었는지, 아파트와 도시 중산층, 아파트의 한국적 특성, 아파트 단지내 사회적 관계 등을 각장별로 서술하고 있다.

프랑스 등 서구에서는 도외시되는 아파트가 한국에서는 유독 각광받는 이유에 작가가 관심을 가지게 된 이유였을 것이다. 나 또한 자연스럽게, 아무런 의심없이 받아들였는데, 프랑스 작가 가 제기한 아파트공화국에서 '아차' 싶은 생각이 들었다고나 할까...

이 책을 읽고 점차 전국이 아파트로 획일화 되어가는 우리나라가 염려스럽다.. 좀 더 다양한 주택문화의 대안은 없을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