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야멘타 하인학교 (양장) - 야콥 폰 군텐 이야기 문학동네 세계문학전집 16
로베르트 발저 지음, 홍길표 옮김 / 문학동네 / 2010년 3월
평점 :
절판


교육의 3요소는 교육자(교사), 피교육자(학생), 교육과정 이다. 벤야멘타 하인학교의 교육목적은 이름 그대로 훌륭한 하인을 길러내는 것이다. 이 학교에는 피교육자만 존재할 뿐, 교육자와 교육과정은 존재하지 않는다. 감정없이 언제나 침착하며 동요하지 않고 주인에게 순종하며 최선을 다해 섬기는 인간상, 이것이 이 학교의 교육이 추구하는 인간상이다.
섬기는 행위가 완벽해질수록 섬겨지는 대상은 섬기는 행위를 인식하지 못하고 또다른 요구를 하게 된다. (너무나 완벽하게 섬기고 시중들기에 섬겨지는 대상은 시중을 드는 행위 자체에 애착을 가질 수도, 그럴 생각조차 할 수 없다.) 따라서 이 학교의 학생들은 교육받을수록, 이 학교의 이상적인 인간상에 가까워질수록 각자가 가지고 있던 개성은 사라지고 인간으로서의 존재는 희미해져간다.
'하인'이라는 단어와 '학교'라는 단어의 조합이 만들어낸 완벽한 역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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