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스토리카 만화 백과 7 : 조선의 건국과 발전 히스토리카 만화 백과 7
봄봄 스토리 지음, 김덕영 그림, 노인환 감수 / 미래엔아이세움 / 201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국사를 좋아하는 제시카 양~ 초등역사 교과연계되는 초등 한국사 히스토리카 7 조선의 건국과 발전 읽었어요.

 고려를 무너뜨린 새로운 왕조의 등장!
조선 왕조 500년 역사의 서막이 열린다!

미래엔 아이세움 《히스토리카 만화 백과 7 :: 조선의 건국과 발전》은 부패한 고려 말기의 사회를 개혁하며 등장한 조선 왕조가 탄생과 발전,
유교를 바탕으로 한 사회와 문화 등 조선 전기의 역사를 담고 있어요.

 

전국 현직 초등학교 선생님들이 강력 추천한 히스토리카 만화 백과!
이번 이야기에는 로운과 슬기, 그리고 조선 시대 춘추관의 실록청에서 일하던 사관과 함께 조선시대 여행을 떠나요.

조선의 시작과 관련된 장소 선죽교에 떨어진 로운과 슬기.

 

 

고려 말기 때 부패한 귀족들이 넘쳐나고 안팎으로 고통받고 있을 때 '새로 등장한 선비'라는 뜻으로 신진 사대부가 나왔고
중국의 한문인 성리학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고 자주적인 개혁 정책을 주장했다.

한편 이성계와 최무선, 박위 등 중심으로 신흥 무인 세력은 홍건적과 왜구의 침입을 물리치면서 힘을 확장해 나갔지요.
신진 사대부 중에서도 특히 정도전, 조준은 신흥 무인 세력인 이성계와 함께 고려 사회를 개혁하고자 했습니다.

새로운 나라를 세워야 한다
성급한 개혁은 혼란을 불러 올뿐이라며 신진 사대부 간의 갈등이 생겼고.
새로운 조선을 건국한 태조 이성계.

 

조선을 새운 태조 이성계는 새로운 조선의 수도를 한양으로 정했어요.
조선의 새로운 수도를 알아보기 위해서 사초를 펼치는데 도착한 곳은 경복궁이었어요.
그곳에서 한양 도시 전체의 설계를 맡은 정도전을 만나요.

정도전은 임금과 신하가 조화를 이루는 정치를 추구했고 건국 초기, 조선의 법을 만드는 일부터 나라 살림과 군사에 관한 문제까지 정도전의 손을 거치지 않은 것이 없었어ㅛ. 재상 중심의 정치를 추구한 정도전이었지요.

 

 

정도전을 제거한 후 1, 2차 왕자의 난을 거친 이방원은 마침내 조선의 제3대 왕인 태종이 되고 강한 군사력 덕분에 왕위에 오를 수 있었던 태종은 사병이 왕권에 위험이 되는 것을 막기 위해 개인이 병사를 보유하는 것을 엄격히 금지했어요.
태종은 강한 왕권을 중심으로 한 정치를 추구했다고 하지요.
전국을 8도로 나뉘고 관리를 파견하는 등 국가 체제를 정비해 나가요.
태종의 왕권 광화 정책, 태종은 모든 권력이 왕에게 집중 되도록 많은 제도를 바꾸었습니다.

 

 

 

조선의 황금기로 나라의 기틀을 확립한 조선은 다양한 방면에서 눈부신 발전을 거듭했습니다.
조선의 황금기를 연 세종, 국가의 안정화에 힘쓴 세조, 그리고 나라의 중흥을 이끈 성종을 거치며 더욱 발전해 나갔습니다.

세종이 3대 왕인 태종의 셋째 아들이며 세종은 어려서부터 총명하고 신하와 백성들을 아꼈다고 해요.
그래서 태종의 셋째 아들이었지만 다른 형제들을 제치고 조선의 제 번째 왕이 되었어.

 

 

 

물이 일정한 속도로 흐르면서 시간에 따라 종이나 북, 징이 울리고 나무 인형이 팻말을 들고 나타나 현재 시각을 알려주는 자격루를 만나요.
이전에는 해 시계로 그림자의 이동에 따라 시간을 알 수 있었지요.

조선시대의 자동 물시계 자격루는 광화문을 거쳐 종루에서 북과 종을 쳐서 현재 시각을 알렸으며 이에 따라 궁궐의 문과 서울의 도성문이 열리고 닫혔지요.
세종 때의 자격루는 그대로 보존되지 못하고 종종 때인 1536년에 다시 만들어졌는데 그 일부인 물 항아리가 오늘까지 남아 있다고 해요.
 국립고궁박물관에서 자격루를 만날 수 있어요. 

 

 

 

훈구 세력을 견제하기 위해 등용된 시림은 훈구 세력과 대립하며 여러 차례 큰 시련을 겪고 꾸준히 세력을 키우며 조정의 중심 세력으로 자리 잡아요.
조선에서는 사람의 신분을 법적으로 엄격히 구문하고 나라의 통지 이념인 유교를 학생들의 교육은 물론 백성들의 일상생활에서도 근본 되게 했지요. 조선의 사회상과 문화를 조선 저기에서 확인할 수 있었어요.

 

 

 

히스토리카 만화 백과는 눈으로 배우는 한국사로 역사 정보를 시각적인 이미지에 담아 효과적으로 전달해요.
톡톡 튀는 스토리텔링 이야기로 한국사 흐름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답니다.
책을 읽고 초성퀴즈도 풀어봤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