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등한 개념 수학 초등 5-2 (2018년용) 초등 월개수 (2018년)
능률수학연구소 엮음 / NE능률(참고서) / 2015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월등한 개념 수학 /  초등 5-2 / 4주차 학습일지



벌써 4주차가 끝나는 시간


2단원 들어갑니다.  '합동과 대칭'










 



합동의 개념을 알고 합동인 도형을 만들 수 있으며 합동인 삼각형 그리는 방법을 이해하고 그릴 수 있습니다.

또한 대칭의 개념을 알고 선대칭도형과 점대칭도형을 그릴 수 있으며

대칭과 관련된 여러가지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습니다.


월개수 계통도를 보니 중등과정

1학년 2학기때 3단원 다각형, 4단원 다면체와 회전체에서 이어 배우네요.

기본기를 잘 다져가야겠지요.


2단원은 지금 학교에서 학습중이므로 개념 부분을 2주로 걸쳐 학습하려 목표 정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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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념 1] 도형의 합동 알아보기


모양과 크기가 같아서 포개었을 때, 완전히 겹쳐지는 두 도형을 서로 합동이라고 합니다.

합동인 도형을 찾으려면 두 도형을 뒤집거나 돌려서 완전히 겹쳐지는지 알아보아야 하는데요.

단순히 눈으로만 보고 풀어야 하는 단계에서 어떻게 그 작업을 일일이 하겠습니까?

그러려면 많은 연습과 또 뒤집거나 돌렸을때의 모형들을 자유자재로 할 수 있어야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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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념 2]합동인 도형의 성질 알아보기


대응점, 대응변, 대응각

합동인 두 도형을 완전히 포개었을 때 겹쳐지는 점을 대응점,

겹쳐지는 변을 대응변, 겹쳐지는 각을 대응각이라고 합니다.


이 호칭들을 꼭 기억해야겠지요.


또한, 합동인 도형의 성질은 두고두고 시험에 나와 풀이 과정에서

어떻게 합동인 도형이 되는지 설명해야 하므로

눈으로만 풀어서는 안되고 일일이 풀어가는 과정을 놓쳐서는 안되겠더라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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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념 3] 합동인 삼각형 그리기


세 변의 길이가 주어진 삼각형과 합동인 삼각형 그리기

두 변의 길이와 그 사이에 있는 각의 크기가 주어진 삼각형과 합동인 삼각형 그리기

한 변의 길이와 그 양 끝 각의 크기가 주어진 삼각형과 합동인 삼각형 그리기


이 부분을 위해서는 캠퍼스, 각도기, 자가 필요합니다.

한창 공부하다가 자리를 옮겨 다니며 공부를 해서인지 각도기를 잃어버려 진도 나가는데 애를 먹었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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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2  응용 잇는 문제


문제의 구성이 1번과 1-1 / 2번과 2-1로 되어있지요.

같은 유형의 문제를 한번 풀고 다시 한번 도전하는 코너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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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념 4] 선대칭도형과 그 성질 알아보기


선대칭도형은 한 직선을 따라 접어서 완전히 겹쳐지는 도형을 선대칭도형이라고 하지요.

이때 그 직선을 대칭축이라고 합니다.



선대칭도형의 성질은 대응변의 길이와 대응각의 크기가 각각 같고,

대응점을 이은 선분은 대칭축과 수직으로 만납니다.

대칭축은 대응점을 이은 선분을 이등분하므로 각각의 대응점에서 대칭축까지의 거리는 같습니다.



4주차에 합동과 대칭의 네가지 개념

[개념 1] 도형의 합동 알아보기

[개념 2]합동인 도형의 성질 알아보기

[개념 3] 합동인 삼각형 그리기

[개념 4] 선대칭도형과 그 성질 알아보기

을 알아보며 개념을 완전히 내것으로 만든 둘째랍니다.



1단원 단원 평가에서도 100점을 받았는데 2단원도 마스터 가야겠지요.

능률 월등한 개념수학이있으니까요.


from. 자몽이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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