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수학 도감 - 보기만 해도 쉽게 풀리는
남택진.이현욱 지음, 정은혜 그림 / 다락원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보기만 해도 쉽게 풀리는 어린이 수학 도감

한발 앞서가는 초등학생을 위한 흥미로운 수학 상식!!

수학을 좀더 가깝게 다가가고 싶은 요즘이네요.

초5학년 첫째와 초1 둘째는 수학을 미워?하지 말고 가까워지길 바라면서

수학 상식 책을 함께 읽어보고 이야기 나누려 합니다^^

만화로 보는 수학자 이야기도 우리의 지금 느낌에 맞게 만화툰으로 재미있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딱딱하고 어렵게 느껴지는 수학 이야기를 재미난 그림으로 4명의 수학자를 캐릭터를 통해 함께 수학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14쪽 아라비아 숫자

아라비아 숫자에는 숨겨진 비밀이 있다.

숫자가 가진 각의 개수가 곧 수의 크기를 나타내도록 만들어졌다는 것이다!

아래그림을 보니 정말 재미나네요^^

26쪽 10개의 숫자

진법의 세계

전 세계 대부분이 0에서 9까지 10개의 숫자를 사용한다.

그 이유는 바로 우리의 손가락이 10개이기 때문!

숫자를 뜻하는 단어 '디지트(digit)'는 손가락을 의미하는 라틴어 '디지투스(digitus)'유래.

27쪽 한번 보면 절대 잊지 않는 로마 숫자 쓰는법

손가락을 펴면서 따라해보니 재미있네요.

10개의 숫자를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도 있기도 하니 그런 것도 신기하네요.

각 페이지마다 흥미를 끌만한 수학 내용들이 참 많이 있어서 좋은것 같습니다.

40쪽 큰수

큰수를 부르는 이름들

만, 억, 조, 경, 해, 자 양, 구, 간, 정, 재, 극, 항하사, 아승기, 나유타, 불가사의, 무량대수

한편 큰 수를 뜻하는 순 우리말도 있다.

온, 골, 잘

골백번은 말했는데. 잘은 억을 뜻하며 억수로 잘한다 와 같은 사투리에 그 흔적이 남아있다.

82쪽 통계

사다리 타기 에서 꽝을 피하는 방법이 있다?

니시우치 히로무의 통계의 힘에 따르면,1000번의 시뮬레이션을 해 본 결과,

꽝 바로 위가 꽝에 걸릴 확률이 가장 높았따고 한다.

반대로 꽝에서 가장 멀리 떨어진 곳은 꽝에 걸릴 확률이 가장 적었다고 하니, 가급적 꽝과 멀리 떨어진 번호를 고를 것!

어디를 펼치고 읽어도 재미있는 수학 내용이네요.

사다리타기 직접 아이들과 해보려고요~^^

재미있어 하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