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은 어떻게 브랜드가 되는가
p153 고흐, 불멸의 화가를 만든 마케팅의 기적
그림에 대한 자신만의 철학과 열망, 불우한 처지에 대한 한탄이 오가는 그 편지들을, 요한나는 직접 번역하고 정리해서 출판사에 투고 했고 출간에 성공합니다. 불멸의 베스트셀러 [빈센트 반 고흐: 동생에게 보낸 편지]를 통해 고흐라는 캐릭터가 세상에 널리 알려진 순간이었습니다.
p203 이 첫 번째 전시회에 모네가 출품한 작품이 바로 <인상: 해돋이>입니다. 르아브르의 고향 집에서 항구를 바라보다 느낀 즉흥적인 인상을 담아 그린 작품으로, 특이하게도 검은색을 쓰지 않고 어둠을 표현했지요. 하지만 세상에 반응은 차가웠습니다 ."인상이라고? 어이 없다. 이런 걸 뭔 그림이라고."," 얘네 미친 거 아냐?" 특히 평론가들은 이들의 작품에 악평을 쏟아부었고, 모네의 작품명에서 유래한 다분히 조롱해 섞인 명칭으로서 '인상주의' 사주는 탄생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