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콘서트 1 - 노자의 <도덕경>에서 마르크스의 <자본론>까지 위대한 사상가 10인과 함께하는 철학의 대향연 철학 콘서트 1
황광우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06년 6월
평점 :
절판


 

황광우 作.

 철학 콘서트. 이 책은 제목으로도 그 스타일을 어느 정도 짐작케 한다. 

 이 책에서 펼쳐지는 콘서트는 한 가수가 자신의 노래만 부르고 가끔 게스트가 등장하는 그런 콘서트가 아니다. 열 명의 뮤지션이 차례대로 그들의 히트곡을 짧지만 화려하게 열창하고 퇴장하며 한 번의 콘서트에 다양한 음악을 접할 수 있게 해준다. 또 그들의 히트곡을 언제나 부르듯 평범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평소와는 다른 방식으로 부른다. (퇴계 이황과 고봉 기대승의 듀엣이 어찌 멋지지 않겠는가!) 

 철학책으로는 여러모로 특이한 이 책의 특색을 내 나름대로 두 가지를 추려 보았다. 
 첫째로는 기존의 철학사적 흐름을 따른-교과서를 비롯한 대개의 철학책이 취하는-구성을 벗어났다는 점을 뽑을 수가 있겠다. 기존의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의 고대철학부터 시작하여 중세, 근대, 현대로 이어지는 흐름에 몸을 맡기지 않았다. 소크라테스 다음엔 플라톤이 나오지만 그 다음은 석가가 나오고 또 그 다음은 공자, 예수, 이황 이런 식으로 동서양을 넘나들며 저자가 택한 열 명의 현자의 이야기를 들려준다. 
 두 번째 특색으로는 구어체를 사용한 점을 들 수 있겠는데 구어체로 씌어진 인문 서적이 그렇게 적은 것은 아니다. 다만 첫 번째 특색과 맞물려 철학의 딱딱함을 완화하고 편한 소설책 읽듯이 술술 읽어내는데 큰 공헌을 한다. 

 평소 철학에 관심이 있었으나 철학에 대한 막연한 부담감 때문에 쉽게 접근하지 못했던 사람에게 추천할만한 책이다. 다만 아쉬운 점 한 가지는 ‘깊이는 보장할 수 없다.’ 랄까. 모든 일이 그렇듯이 양면성은 존재하는 것이니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