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모 엑세쿠탄스 1
이문열 지음 / 민음사 / 2006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한 퇴역 장성은 이렇게 개탄한다."주적을 잃어버린 군대에서 이 밤은 춥다. 연평해전에서 승리로 이끈 제독은 진급에서 누락되어 퇴직하고, 북한의 공격을 받고도 주적이 아니라서 어물거리다가 군함과 장병을 아울러 잃은 제독은 시말서 한 장 쓰지 않았다."

밑에 한 독자의 마이리뷰에서도 언급한 글의 내용의 일부이다.

  김대중정부 이후의 대북 햇볕정책과  대북 포용정책을 비판하는 글이라 할 수 있다. 이문열 씨의 정치적.사상적 편향성(우파적.반공이데올로기적)이 적나라하게 드러나는 대목이기도 하다. 이 부분에서 나는 작가의 글에 비판적인 생각을 가지게 된다.

   북한을 주적으로 명시하지 않은 현실을 비판하는 것 같은데, 전 세계적으로 주적이라고 특정국가를 지칭하며 증오감을 부추기며 국방을 책임지는  나라가 대체 존재하는가?  우리나라의 주적은 북한이 아니다.우리나라의 주적은 바로 우리나라의 안보를 불안하게 하며 위협이 되게 하는 그 어떤 모든 나라인 것이다. 그게 바로 평소 우호적으로 여기는 미국이 될 수도 있고, 아님 중국이 될 수도 있고 일본이 될 수도 있고, 작가가 극도로 협오감과 불편함을  나타내는 북한이 될 수도 있는 것이다.  북한만을 주적으로 명시하며 증오감을 부추기며 한 민족의 공존과 평화의 길을 모색하는 힘든 여정에 갈등과 대립만을 부추기는 안보형태가 과연 남.북의 미래에 바람직하다고 보는가?

   6.25전쟁이 일어나고 남.북한은 극도로 증오감과 대립속의 반세기를 살아왔다. 6.25는 크게 보아 세계적인 이데올로기 갈등의 한 복판에서 강대국(미국.소련)들의 패권싸움에 우리 민족이 희생물이 된것이 아닌가?작가의 역사인식과 의식은 6.25전쟁의 증오감에서 조금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라고 생각한다. 이제 지구상에서 분단된 나라는 남한과 북한 밖에 없다. 상대에 대한 증오만이 존재하던 냉전적인 세계질서는 구소련과 동유럽의 공산국가들의 몰락으로 해체되었것만 유독 한반도에서만은 이념적 갈등이 끓이지 않고 지속되고 있다. 이념적 갈등을 이용하여 자신들의 정치적인 입지를 강화하는 세력들과 기득권세력들은 지금 이순간에도 끓임없이 왜곡되고 편향된 시각으로 남.북한의 갈등과 대립과 증오를 부추기고 있다.

  갈등과 대립의 시대에서 이제는 화해와 평화의 시대로  나아가야 하지 않을까? 서로 조금씩 양보하며 민족 공존의 길을 찾아야 하지 않을까?  

   연평해전을 바라보는 시각에서 난 작가의 역사인식에 우려를 나타낸다. 연평해전에서 승리로 이끈 제독은 진급에서 누락되었다라는 글이 과연 사실에 입각한 글인지 아님 작가의 주관적 관점을 더욱더 부각시키기 위해 상상해 낸 서술인지는  알수 없지만 북한의 공격을 받고도 주적이 아니라서 어물거리다가 군함과 장병을 잃은 제독이라 표현한 글은 실제 연평해전에 대한 사실왜곡이며 독자들에게 사실에 대한 왜곡된 인식을 심어줄 우려가 있는 부분이다.  작가의 주관적인 상상이라고 하더라도 연평해전이란 실제 일어났던 일에 대한 해석이 극도로 왜곡된 상상이어서 결국 작가의 의도에 따라 만들어진 상상의글,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닌 것이다.

  실제 연평해전에서의 우리 군측의 대응은 주적이 아니라서 꾸물된 것이 아닌 선제공격을 하지 않은것이다. 전쟁에서 선제공격이 갖는 의미와 파장은 작가도 잘 알것이다.  결국 북한의 도발로 선제공격을 받아 우리측의 인명피해가 발생한 것이고 우리 장병들은 북의 도발에 맞써 싸워 결국 승리를 이끌 수 있었던 것이다.

   이를 마치 정부의 대북정책때문에 소중한 우리 장병들의 목숨이 희생된 것처럼 사태와 문제의 원인의 초점을 왜곡하고 호도하고 있는 것이다. 군대의 존재 이유는 전쟁을 하는 것이 아니고 전쟁을 막는 것이다. 연평해전에서 보여준 우리 장병들은 바로 전쟁을 하기 위해서가 아닌, 전쟁을 막기위해 선제공격을 하지 않은 것이며 바로 국방의 이런 신성한 의무에 충실하며 안따깝고 고귀한 목숨을 국가를 위해 바친것이다. 정말 불행한 사건이다. 연평해전 같은 불행한 사건이 다시는 일어나지 않기 위해서라도 남.북한의 화해과 협력.공존의 모색과 그 길로 나아가기 위한 노력을 게을리 해서는 안되는 것이다.  

  그 길로 나아가는 과정은 험난하다. 남.북의 화해와 평화 노력으로 인한 통일의 길이 자신들의 기득권을 위협한다라고 생각하는 세력이 남한뿐만이 아닌 북한에도 존재하기 때문이다. 그들은 끓임없이 갈등과 대립과을 부추기며 서로에 대한 적개심만을 품고, 또한 그들은 외세(미국.중국등)를 끌어들여 민족의 분단을 고착화하는 데에 전혀 꺼리낌이 없다. 남한에선 화해.평화를 추구하는 세력도 친북세력과 소위 빨갱이로 매도하며 공격하는 특정 정치세력과 언론, 지식인들이 지금 이순간에도 엄연히 활개를 치고 있다. 북한의 이번 핵 실험도 남.북경협과 화해에 불만을 가진 군부 강경파들에 의해 주도 되었다라는 주장도 있다.

 통일의 길은 험난하다. 외세와 우리안에 존재하는 반민족적 기득권세력들의 방해와 저항을 극복하고 외세의 개입을 저지하며 민족 주체적인 화해.평화 노력에 의한 통일의 길은 험난한 것이다. 그 험난한 과정을 우린 이제서야 시작하고 있는 것이기도 하다.

   이번 이문열씨의 신작을 읽게 되는 독자들에게  이문열씨와 너무나 다르게 남.북한의 이데올로기 문제를 다루고 있는 황석영씨의 '손님'이란 책을 함께 권해주고 싶다.

 문학의 수준과 질..그리고 그에 대한 냉철한 평가는 이성적이고 현명한 독자들의 몫일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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똘레랑스 2007-01-11 18: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북한이 주적이 아니라서 우리군이 꾸물거려 피해를 당하게 되었다'라고 하면서 결국엔 '우리장병들이 피해를 당한것은 정부의 대북정책이다'라고 작가 이문열씨가 묘사한것을, 저는 주적이 아니라서 꾸물거려 당한것이 아니라 우리 군이 선제공격(선제공격의 군사적 의미는 앞에서도 설명했듯이)을 하지 않아서 피해를 당하게 되었다라고, 결국 '우리 장병들이 피해를 본 원인을 주적을 삭제하는 등의 일련의 대북포용정책이다'라고 단정짓는 것은 문제의 원인에 대한 왜곡이며 결과의 원인을 찾는 것에 있어서 지나친 과장과 논리적 비약임을 지적했던 것입니다. 모순어법이 아니죠. 이해가 되셨습니까?

북한이 도발을 했다. 고로 대북정책이 실패했다. -->이 논리가 너무 빈약하다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앞으로 자세하게 설명을 하겠습니다.


그렇게 퍼주고도 도발이나 당한것이 정부의 '대북정책 실패가 아니냐'라고 주장하셨는데요. 먼저 퍼주기라는 용어에 대해서 잠깐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대북 퍼주기라는 말은 특정 정치세력과 언론이 만들어낸 용어입니다. 곧 대북 지원책을 부정적으로 묘사하는 용어라 할 수 있겠죠. 퍼주기라는 용어가 등장한 것은 김대중 정부가 들어선 이후 입니다. 실제 김대중 정부가 북한에 지원한 경제규모가 김영삼 정권 때보다도 낮았음에도 그런 용어가 김대중 정부때 등장한 것이지요. 무슨 말이냐면 퍼주기라는 말 자체가 정확한 근거와 사실에 입각한 적절하고 실체가 있는 용어가 아닌 특정 정치세력과 언론이 대북정책을 공격하기 위해 만들어낸 주관적인 용어라는 것입니다.

저는 퍼주기라는 용어 대신 북한 도와주기, 북한 지원하기, 더 나아가 통일의 길로 나아가기 위해 우리가 지불해야 할 투자며 통일비용이라고 생각합니다. 서독이 흡수통일한 비용이 천문학적으로 들었다라는 사실 아신가요? 세계 경제 11위인 우리나라가 불과 일년에 몇십억을 지불하는것이 그렇게 못 마땅한 것인지 전 정말 이해가 가지 않네요. 그 비용의 대부분은 북한의 경제개방정책(개성공단사업 등)을 유도하는 사업이나 북한주민을 위한 인도적 지원에 쓰이고 있습니다. 이게 지금 헛돈 쓰고 있는 것이라 생각하십니까?

어느 지식인은 '개성공단사업으로 우리의 휴전선이 개성까지 전진했다'라고 표현하며 이는 곧 '안보보험을 들은것과 같다'라고 비유 했습니다. 개성공단사업과 금강산 관광으로 북한은 이미 많은 이득을 취하고 있습니다. 곧 개성공단과 금강산관광을 비롯한 대북경협의 실패는 북한 정권에게도 타격이 있기 때문에 군사적인 긴장과 고조가 그 만큼 현저하게 줄어든 것인거죠. 그 북한에 대한 지원책이 아무런 쓸모가 없는 정말 헛돈일까요?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그건 특정 정치세력과 언론의 근거와 논리가 없는 허무맹랑한 주장인 것입니다.

자 그럼 우리가 북한을 도와주고, 지원해서 결국엔 북한의 도발을 당했으므로 그 정책, 즉 '대북포용정책은 실패다' 라는 주장에 대해서 더 언급하겠습니다. 저는 대북포용정책이 부족한 점을 비판을 하고 싶지, 대북포용정책의 전면적인 실패로써는 단정짓지 않습니다. 북한의 도발은 분명 통계상으로 살펴봐도 김대중 정권이후에 현저하게 줄어들었음이 입증되었습니다. 바로 군사적 긴장이 이전 시대보다는 줄었고 대북포용정책이 일정부분 효과가 있었다라는 확실한 근거이지요. 북한 도발이 몇번있었다라고 하면서 전 시대와 비교를 하지 않은채 대북정책의 전면적인 실패를 주장하시는건 현명한 안목과 판단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북한 핵실험 문제에 대해서도 미국의 대북 강경책(대북 경제제재.금융제재 등)이 빗은 북한의 벼랑끝 전술이다라는 주장이 미국언론과 정계에서 대부분 설득력있게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곧 북한에 대한 지원금이 북한 핵실험으로 이용되었다라는 정확하고 실체적인 근거가 없는 상황과 미국과 일본의 대북강경 봉쇄정책과 국제정세를 도외시한채 북한에 대한 우리정부의 지원과 포용정책 때문만이 북한의 핵실험을 가져온 것이며, 결국 이제까지의 대북정책이 실패했다라고 단정하여 주장하는 것은 논리적인 근거가 부족하며 설득력이 떨어지는 주장이 아닐까요?

그럼 반대로 북한에 대한 지원을 전면적으로 중단하고 미국과 일본에 동조하여 북한에 대한 강경책으로 전환한다면 과연 전쟁의 위협이 사라지고 지금보다 한반도에서의 긴장의 완화에 도움이 된다라고 생각하십니까? 그 구체적인 논리적 근거는 무엇이죠?

저는 좌파가 뭔지 잘 모릅니다. 하지만 특정 언론과 정치세력의 허무맹랑한 주장에 대해서는 평소 알고 있는 상식에도 전혀 맞지 않으며 합리적이고 이성적인 판단을 위해 노력해봐도 전혀 동의할 수 없는 주장입니다. 그게 좌파라면 좌파라고 하죠. 정치적 편향은 누구가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인간은 주관적인 동물인 이상 엄밀한 중립은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죠. 저는 '정치적 편향이기 때문에 문제가 있다'라고 정치적 편향 자체를 문제시 삼은 것이 아닌 그 편향된 시각의 왜곡과 논리적인 모순과 허구를 비판한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저는 황석영씨를 개인적으로 더 좋아합니다. 하지만 이문열씨 소설을 보는 독자들에게 똑같은 내용을 다루고 있는데도 전혀 다른 시각을 가진 작가의 소설도 함께 권해드림으로써 과연 어느 작가의 시각이 더 이성적이고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것인지를 판단해 보셨으면 하는 바램에서 추천한 것입니다. 한쪽으로만 지나치게 치우친 생각이 빗어내는 위험을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hkyoonc 2007-01-11 22: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소설입니다, 정치평론이 아니라, 최소한 소설을 아는 독자라면 님과 같은 무슨 소설에 들어난 몇몇 사상, 그것이 소설가가 하고 싶은 얘기인지도 모르면서, 한마디로 소설적인 장치를 이해하려고 하지 않고 어디 이 소설에 비판할 것이 없는가 찾고 이런 글을 올리지 않죠.

소설 중에서 작가의 사상이 드러나지 않는 소설은 없습니다. 황순원 소설의 카인의 후예와 태백산맥을 비교해 보십시오. 카인의 후예의 소작농과 태백산맥의 소작농이 같은 것인지 한 번 살펴보십시오. 북한의 토지몰수를 그린 카인이 후예에서는 지주에 대한 의리 때문에 대부분 나서지 않죠. 강제로 어쩔 수 없이 동원되는 것으로 나타나죠. 태백산맥은 자발적으로 농지를 개혁하는 것으로 나옵니다. 지주는 어떻게 묘사됩니까. 카인의 후예의 지주는 진정으로 소작농을 아끼는 것으로 나오죠, 태백산맥의 수탈자와는 판이하게 다릅니다.일제시대 때 명작으로 꼽히는 대부분(특히 카프)은 지주, 지배계층은 악락하게 묘사되죠. 그렇다면 카프나 조정래의 시각이 좋고 평양지주 출신이 황순원의 사상이 그르다고 생각합니까.

어떤 것이 더 객관적인가 논리적인가가 문제가 될 수 없습니다. 황순원이 부각시키고 싶은 것은 사회주의의 비인간성일 겁니다. 조정래가 부각시키고 싶은 것은 민중들의 비참한 삶일 겁니다. 판이하게 다른 이 두작품이 좋게 평가받는 것은 작가 정신입니다. 문학적인 기법을 동원하여 자신의 하고 싶은 얘기를 얼마나 치열한 작가정신으로 그리느냐이죠.

이문열 소설은 보수적이고 관념적이라는 것은 한 번 읽어본 사람은 다 압니다. 님이 그렇게 선전하지 않아도 대부분 지각있는 사람이라면 판단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