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 도서관에 끌리다 선생님들의 이유 있는 도서관 여행
전국학교도서관담당교사 서울모임 엮음 / 우리교육 / 2012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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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인들이 책을 가까이 하기 싫어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입시과정을 거치면서 책이라면 지긋지긋해져서라든지 아니면 인터넷 등의 발달로 영상매체를 통한 학습이 더 익숙해져서가 아닐까 싶기도 합니다.

 

우리가 도서관에 가는 이유는 그다지 많지가 않습니다. 지금은 거의 숙제나 시험공부를 위해서, 그리고 다소 안타까운 이야기이지만 갈 곳이 없어서 찾아오는 이들도 다수 해당되며, 실제 도서대여실에 가보면 책을 보는 사람들이 그렇게 많지는 않고 앉아서 잠을 청하는 사람들조차도 눈에 많이 띕니다.

 

제목 그대로 도서관이 살아있다면 어떤 분위기일까요? 우리나라에서도 각 도서관마다 다양한 레퍼토리의 행사를 하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글쎄요, 그렇게 실용적이라거나 참여도나 호응도가 높다고 보긴 어려운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예산의 문제, 그리고 창의력이나 의욕의 결여에 따른 주먹구구식 운영이 되고 있지는 않는가 조심스레 생각도 듭니다.

 

여기 이 책을 펼쳐가면서 영화 제목같은 생각이 떠오릅니다. '도서관이 살아있다!'

 

말그대로 살아 숨쉬는 도서관의 느낌을 그대로 담아 전해옵니다. 입시 등으로 인해 책에 대한 거부감을 느끼고 있는 우리와 달리 그들은 자연스럽게 그리고 자발적으로 책을 사랑하고 가까이하게끔 자극제의 역할을 하고 있다는 사실이 감명깊었습니다. 그리고 그곳의 도서관은 단지 책을 위한 도서관이 아니라 문화공간의, 더불어 생활공간이 되기도 하는 곳이라는데 부러움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초등학생에서부터 성인어른에 이르기까지 각 계층에 맞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중이며 평생교육이라는 도서관의 궁극적인 목적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고 있다는 사실도 놀라웠구요.

 

이는 단지 우리보다 잘 살고 있는 선진국이어서만은 아닐 듯 합니다. 그만큼 책과 교육에 대한 관심도가 우리보다 더 질적 수준이 높기 때문이라 할 수 있겠지요. 우리의 이 입시 위주의 교육체계가 개선되기 위해서는 도서관도 변화해야, 도서관이 살아야 할 것이라 생각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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