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보다 : 봄 2021 소설 보다
김멜라.나일선.위수정 지음 / 문학과지성사 / 2021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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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소설 보다의 새 봄호는 많은 것이 바뀌었다.

이전까지는 표지 디자인이 파스텔톤 단색으로 꾸며진 경우가 많았는데

이번 봄 2021년호에는 이례적으로 꽃 장식이 등장했다.

요즘 나오는 신간 문학 도서들에 비하면 심플하디 심플한 장식이지만

지금까지 소설 보다 시리즈가 걸어온(?) 표지 디자인의 역사를 생각하면

이번 신간호의 표지 디자인은 역사적인 변화라고 볼 수 있겠다.


잡설은 여기까지로 하고 내용을 들여다 보자면

이번 호는 여성 작가 세 명의 작품이 실렸다.

세 분의 작가분 모두 이전에 작품을 접해보지 못했던 작가분들이라

어떤 면에서는 더 기대감을 갖고 책을 펼쳤다.


가장 앞에 실린 김멜라 작가의 <나뭇잎이 마르고>는 

이번 호에 실릴 것이라 예상했던 주제 그대로의 작품이었다.

젠더와 소수자에 대한 이야기는 이제 문학계의 시대 정신과 같이 작용하지만

그렇기 때문에 그것을 다루는 작품에 대한 눈도 덩달아 높아진 것 같다.


두번째 작품인 나일선님의 <from the clouds to the resistance>는

제목부터 느껴지듯이 독특한 작품이었다.

(한국 단편소설 중에서 제목이 장문의 영어로만 이루어진 작품은 지금껏 보질 못했다)

형식부터 주제, 표현 방식까지 모두 새로워서 신선했지만 취향에 와닿지는 않았다.

어쨌든 새로운 도전에는 늘 박수를 보낸다.


마지막으로 실린 위수정 작가의 <은의 세계>는 가장 마음에 든 작품이다.

지금 우리가 마주하고 있는 팬데믹이 닥친 모습을 그렸다는 점과

그 상황 속에서 어려움에 처한 이들을 조명했다는 점에서 인상 깊었다.

이야기를 풀어가는 방식이 너무 난해하지 않다는 점도 좋았고.

인터뷰를 읽고나서야 명확하게 받아들였기는 하지만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도 가장 와닿았다.

어쩌면 코로나 팬데믹 상황이 종결되고 나서 읽으면 더욱 깊은 감상을 남길지도 모르겠다.


역시 소설 보다 시리즈는 나를 실망시키는 법이 없다.

표지를 보며 가졌던 기대감이 책을 덮을 때까지 유지되었으니 말이다.

다음 여름 호에서는 어떤 이야기들을 만날 수 있을지 벌써부터 기대가 된다.




됐고, 시대가 그냥 그런 거야. 우리는 다행인 줄 알자. 

p.104 <은의 세계>


세상은 원래 이렇게 갑자기 변하는 건가 봐. 하나가 담담하게 말했다.

p.124 <은의 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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