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프티 피플 - 2017년 제50회 한국일보문학상 수상작
정세랑 지음 / 창비 / 2016년 11월
평점 :
절판


언젠가 액션 영화를 보는데 문득 이런 생각이 떠올랐다.

주인공의 발길질 한 번에 나가떨어지는 

'악당1, 악당2, ... , 악당 100에게도 소중한 사람이 있겠지?'

'또 어느 누군가에게는 이들도 소중한 사람이겠지?'

어쩌면 그들은 주인공보다 훨씬 특별하거나 기구한 사연을 가졌을지도 모른다.

다만 조명을 받지못했을 뿐.


<피프티 피플>은 마치 그 단역 배우들에게 조명을 비춰주는 이야기 같았다.

한 명당 고작 너댓 장의 짧은 사연이지만 

마치 삶의 단면을 들여다보는 것처럼 구체적인 이야기 덕분에

몇 몇 인물들은 친근하게 느껴지기까지 했다.


슬픔과 기쁨, 행복과 절망 등 갖가지 감정이 섞인 이야기들이

서로 엉키고 섥혀 새로운 이야기가 구성된다.

보통의 소설에서 접하지 못한 방식이라 독특하게 느껴졌지만

생각해보면 우리가 살아가는 모습과 비슷한 것 같기도 하다.

내가 바라보는 나의 모습만으로는 아무것도 설명할 수 없으니까.


조명의 각도를 살짝 틀어준 것만으로도 바뀐 것이 너무도 많았다.

특히, 누군가의 모습이 다른 누군가의 삶에 투영될 때 새로운 감정이 느껴졌다.

'어쩌면 나도 내가 아는 사람의 숫자만큼의 내가 존재하는게 아닐까' 하는 질문과 함께.

무엇이든 좋다.

안그래도 짧은 인생에 여러가지 기억을 남길 수 있다면 

그건 그것대로 좋은 일일테니.


책장을 모두 덮은 후 다시 표지로 돌아오니 50명의 이름이 반짝이고 있었다.

제각각의 은은한 빛을 뽐내며.


담당 교수 뒤에 의자도 없이 서 있던 젊은 의사가 위를 올려다보며 고개의 각도를 조금씩 계속 바꾸었다. - P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